아름다운 삶을 위해/人性敎育

먼저 사람이 되자

hanngill 2007. 5. 23. 06:57
먼저 사람이 되자

2006/12/21 04:31

http://blog.naver.com/hanngill/20031881113


모든 것을 다 갖추었어도 쓸모 없는 사람이라면 아무 가치가 없는 사람이다.
쓸모 있는 사람이 되어 나도 잘 살고 타인도 잘 살게 도와 주고
우리 함깨 잘 살자는 생각으로 살자.   
      
대인관계에서      
누구나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 사람을 좋아하고    
손해를 주는 자는 싫어하고 멀리한다.   
      
상대하기게 기분이 좋은 자는 가까이 하려하고   
기분이 꺼리는 자는 멀리한다.    
      
외로움을 달래려고 사람을 필요로 한다.   
말 동무 사고      
일 동무 사고      
길 동무 사고      
      
서로 상당한 것을 주고 받을 수 있어야 상대 감이 되는 것이다 
서로  잘 맞으면 오래가고      
덜 맞으면 잠간이고      
안 맞으면 끝난다.     
      
별 볼 일 없는 사람이라 생각되면 아예 멀리한다.  
      
매력이란 줄 것이 있는 자에게만 있다.   
돈도 인정도 능력도 생김새도 품위도 모두가 매력의 요소이다. 
그러나 이것을 줄 때에 효력이  나는 것이다.   
자기만 위하여 쓴다면 타인에게는 쓸모 없는 사람이다.  
오히려 악이 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사람이 되라는 말은      
타인을 해하지 말고     
타인에게 쓸모 있는 사람이 되라는 말 뜻이다   
물론 자기를 위하는 일은 충실히 하면서도   
타인을 내 맘같이 내 몸 같이 여기고    
함께 사는 사람이 되라는 말이다.     
      
물질이 상호 작용하고 존재하는  법칙이 物理이라면   
사람 사이에 작용하는 존재 법칙은 倫理이다.   

상생 존재의 윤리를 어기면 파멸이 온다.   
윤리의 기본은 사람을 존경하고 위하는 맘에 있다.  
누구에게나 겸손하고 양보하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고 이를 실천해야 한다.  
      
부모를 위하고 어른을 위하는 맘은 첫번째 순위이다.  
효도하고 공경하는 것은 윤리의 근본이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남을 위하면서 살아가는 정신이 배양된다. 
부모에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 형제를 사랑하는 마음 
이런 마음조차 없다면 쓸모 없는 사람임이 분명하다.  
이런자는 멀리해도 될 사람이다. 내가 오염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가깝게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 우애하고
나아가 이웃을 내몸 같이 아끼고 내맘 같이 사랑하는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 자녀도 그렇게 실천으로 가르쳐야 한다..
모든 것은 다 나에게로 돌아 오는 법.

내가 먼저 쓸모 있는 사람이 되어 이를 실천하라.  
내가 먼저 주어라      
남이 먼저 주기를 모두가 바란다면 사회는 사막이다.  
내가 먼저 주기를 모두가 바란다면 사회는 낙원이다.  
조그만 마음 자세하나로 이렇게 다른 것이다.   
내가 먼저 주라.     
모두가 내 것이 아니다.     
남이 있기에 내가 있다.     
나는 알게 모르게 타인의 덕을 보고 사는 것이다.  
이를 돌려 준다는 맘으로 감사하는 맘으로 내가 먼저 주라. 
이세상 모든 것이 다 내것이 아니다.   
갈 때는 다 두고 간다.     
미리서 나누어 주고 가라.    
이기적 욕심은 일장춘몽인 인생에 허망한 것일 뿐이다.
  
      
2004-07-02      
한길 김봉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