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을 위해/人性敎育

아름 답고 훌륭한 人性을 가지자.

hanngill 2011. 7. 27. 19:15

 本質은 좀처럼 變하지 않는다.

 - 아름 답고 훌륭한 人性을 가지고 살자.

 

本性 은 타고난 성품이다. 이것은 극히 자연적natural 이다. 본성은 동물과 같이 이기적이면서도 사회적이다.

本質(人性) substance 은 선천성에 후천성이 더하여 완성된다. 사람이 동물과 다른 점은 교육을 통하여 인성을 갖추어 나가는 것이다. 교육과 훈련으로 길들여져 인성이 형성되고 그것이 그 사람의 본질이다.

교육은 어렸을 적에 잘 이루어져야 한다. 훌륭한 부모가 훌륭한 스승이 되어야 한다. 훌륭한 사람이 남긴 말이나 책을 많이 접하고 감동을 받아야 한다. 많은 지식도 쌓아야 한다. 지식이 많으면 인생관 세계관 자연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 

그 사람됨은 그가 자라나온 환경을 보면 안다. 그에게 영향을 준 환경이 중요하다. 한 번 형성된 인성(본질)은 좀처럼 변경되지 않는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추는 것이 훌륭한 인격의 기본이다.

이기적이고 서로 경쟁하고 미워하면 다 망한다. 양보하고 서로 돕고 사랑하면 모두가 잘 산다. 이것은 평범한 진리이다. 이를 실천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교육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한 번 형성된 인생관 세계관 자연관은 좀처럼 변경되지 않고 평생가게 된다.

본질은 마음이 형성되기 이전에 형성된다. 본질이 정적이라면 마음은 동적이다.

본질은 인성(동물성에 대한 말, 바른 인생관 세계관 자연관의 확립이 중요 )에 관한 것이고, 아음은 인격 또는 인품( 知적 情적이며 도덕적 평가의 대상이됨) 에 관한 것이다.

그 사람의 인생철학이 본질이고 이것이 마음에 영향을 준다.

마음이 바르고 아름다우면 인생도 바르고 아름다워진다. 

본질은 좀처럼 변치 않는 그 사람의 삶의 철학이요,

마음은 변할 수 있는 그 사람의 삶의 방식이다.

 

사람의 본성은 수양을 쌓으면 조금은 변한다. 그러나 한계적 상황을 만나면 원래의 본성이 앞선다.

세살 버릇이 여든 간다는 말이 맞더라. 얼마 가지 않아 숨었던 본성은 나타난다.

그래서 사람을 알려면 최소한 1년을 사귀어 보아야 한다.

편견이나 선입관이나 사랑에 눈멀지 말고 이런점에 유념해서 사람을 보라.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속은 모른단다.

 

http://blog.daum.net/hanngil/12407882


2011.7.27.

 

HANNG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