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을 위해/宗敎, 經典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hanngill 2007. 8. 8. 19:22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1)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病苦)로서 양약(良藥)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2)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 가라. 하셨느니라.

 

          (3)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없기를 바라지 말라.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4) 수행하는데  마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군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誓願)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마군으로서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5)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마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데 두게 되나니 ,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겁을 겪어 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6)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서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7)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 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 시되 내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이웃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8) 공덕을 베풀때는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공덕을 베풀때는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추구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푼 것을  헌 신짝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서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10)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을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 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경로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이와 같이 막히는 데서 도리어 통하는 것이요, 통함을 구하는 것이 도리어 막히는 것이니,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저 장애 가운 데서 보리도를 얻으셨느니라.

 

요즘 세상에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 만일 저 역경을 이겨내지 못하면

장애에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해서 법왕의 큰 보배를 잃어버리게 되나니 어찌 슬프지 아니하며 슬프지 아니하랴!

 

 

 

 

 

보왕삼매염불직지

이 글의 저자는 국내에서 明末의 고승인 지욱(智旭)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와 달리 『보왕삼매염불직지』의 서문에는 元末明初 의 이름난 선승인 묘협(妙 )임이 명시되어 있다고 한다.

보왕삼매론은『보왕삼매염불직지』의 총22편 가운데 제17편에 실린 십대애행(十大碍行)에 해당한다. 십대애행부분이 곧 보왕 삼매론인 것은 아니고, 십대애행 부분에서 상당부분을 생략하고 발췌하여 단순화시킨 것이 보왕삼매론이다.

 

『寶王三昧念佛直指』 十大碍行 第十七

十大碍行

一 念身不求無病 身無病則貪欲乃生

二 處世不求無難 世無難則驕奢必起

三 究心不求無障 心無障則所學 等

四 立行不求無魔 行無魔則誓願不堅

五 謀事不求易成 事易成則志成輕慢

六 交情不求益我 情益我則虧失道義

七 於人不求順適 人順適則內心自矜

八 施德不求望報 德望報則意有所圖

九 見利不求霑分 利霑分則癡心必動

十 被抑不求申明 抑申明則人我未忘

 

是故大聖化人以病苦爲良藥. 以患難爲解脫. 以障碍爲逍遙. 以群魔爲法侶. 以事難爲安樂. 以幣交爲資糧. 以逆人爲園林. 以市德爲 棄 . 以 利爲富貴. 以受抑爲行門. 如是則居碍反通. 求通反碍. 是以如來於障碍中得菩提道. 至若鴦屈摩羅之輩. 提婆達多之徒.  皆來作逆. 而佛悉與其記. 化令成佛. 彼逆吾之順. 彼毁之成也. 於學道人 若不先居於碍. 則障碍至時莫能排遣. 使法王大寶因玆而 失. 可不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