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하게/建康 運動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내장기능이 저하된다.

hanngill 2019. 5. 8. 20:47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내장 기능이 저하된다


1. 식사 후 위장에서 음식물이 소장으로 내려 간 다음에 운동을 하도록.

2. 운동 중에는 음식물을 먹지 말 것이며, 순수한 물갈증을 해소하는 정도로 마신다.

3. 운동 후에 휴식을 취한 다음 음식물을 먹는다. 물은 하루에 2 ~3 리터 마신다.


헬스 운동을 할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한다.


식사 후 2시간 전후에 운동을 한다.

가장 운동하기 좋은 시간은 점심 후 1시간 30분 후 2시간 30분 사이이다.

운동 중에 물은 순수한 물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는 정도로 마신다.

과일즙 꿀물 탄산수 등을 운동 중에 마시지 않는다.

운동 중에는 위장 활동이 거의 멈추므로 소화기능이 떨어진다.

운동 중에는 신장기능이 위축되므로 과일즙등이 그대로 소변으로 나올 위험이 있다.

운동 후는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배부르게 먹지 않아야 소화 배설 기능이 원활해 진다.


매일 적당 운동량은

유산소운동으로 적당한 속도(6 km/ hour)에서 걷기 60분 정도.

무산소 강한 운동은 ( 최대무게 one repetition max 의 75%이상 무게 들어 올리기) 는 20 분 내

로 끝내야 한다. 

이상 운동을 한꺼번에 한다면 1 시간 정도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 관절 동적스트레칭 10분, 무산소 근력운동 20분, 유산소 가벼운 운동 25분, 근육 정적스트레칭 5분 순서로)


소변 색갈을 보고 건강을 체크할 수 있다.


◇붉은색 소변

소변이 피가 섞인 것처럼 붉은빛을 띠면 소변이 이동하는 통로인 요로 계통의 출혈이 원인일 수 있다. 상부 요로계인 신장, 신우, 요관 등의 출혈이 있으면 검붉은 색깔을 띠고 방광, 요도, 전립선 등 하부 요로계 출혈은 붉은 색깔을 띤다. 

무리한 운동을 해도 붉은 소변을 볼 수 있다.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근육이 손상되면서 근육세포에서 붉은색을 띠는 ‘Myoglobin’이란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된다.


※ 강한 Weight Trainning 을 하여 근육손상을 일으킬 때 붉으스레한 Myoglobin 이 혈액을 타고 신장으로 배출 되는데 이 물질이 신장에게 무리한 부담을 주게 된다. 이를 물로 희석해서 내 보낼 필요가 있다. 근육강화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순수한 물을 적당히 마셔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갈증을 느끼는 것은 물이 필요해서 이다.


짙은 노란색 소변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보통 연한 노란색이나 황갈색을 띤다. 음식을 짜게 먹거나 비타민B를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소변의 색이 진해질 수 있다. 요로감염증, 혈액 응고를 막는 약물 등을 복용했을 때도 오렌지색 소변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소변 색이 진한 황색이라면 간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 빌리루빈의 수치가 높아진다. 빌리루빈은 노란빛을 띠는데, 소변과 함께 배출되면 소변 색이 유독 노랗게 변한다. 이와 함께 눈동자의 흰자위가 누런색을 띠고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면 진찰을 받는 게 좋다.


무색, 투명한 소변

무색의 투명한 소변이라면 체내 수분이 많다는 증거일 수 있다. 수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 기능에 이상을 유발할 수 있어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게 좋다. 무색 소변은 신장성 요붕증의 증상일 수도 있다. 신장성 요붕증은 소변 농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이뇨호르몬의 이상으로 생기는데, 심한 갈증에도 불구하고 소변량이 많아진다. 지속되면 탈수·전해질 불균형 등을 일으킨다. 이땐 수분섭취를 평소보다 줄이고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hanngill  2019. 5. 8.)


myoglobinhemoglobin of muscle, weighing less and carrying more oxygen and less carbon monoxide thanblood hemoglobin.

globin:  glob(us ) globe, sphere.  the protein component of hemoglobin, made up of alpha and beta chains.

근육이 손상될 경우 미오글로빈이 Ferrihemate라는 물질로 분해되어 혈액을 타고 흐르는데, 이 물질이 콩팥을 통과할 경우 신장을 직접적으로 망가뜨려 갈색 소변을 보는 등의 증상이 생기는데, 이를 횡문근융해증이라고 한다. 옛날에 곤장을 맞고 죽었다는 사람들의 사인이 대부분 이 증상 아니면 패혈증과 같이 상처가 덧난 형태. 더불어 음주 후 격렬한 운동을 해도 알코올 성분이 근육을 손상시켜 같은 증상이 나올 수 있다. 즉, 음주 후 운동은 절대 금물.

만약 극심한 운동을 하고나서 갈색소변을 봤다면 서둘러 신장투석이 가능한 대학병원, 혹은 종합병원으로 가자 횡문근 융해증은 신장을 직접적으로 파괴하므로 신장투석을 서둘러 해주어야 한다. 

생고기가 붉은 이유도 이 미오글로빈 때문이다. 흔히 말하는 '육즙'이 붉은색인 이유도 혈액 때문이 아니라 미오글로빈 때문. 미오글로빈에 열을 가하면 갈색으로 변하는데 잘 익힌 웰던 스테이크가 갈색인 이유이다. '피'가 흥건한 날고기에서 그 '핏물'은 혈액이 아니라 바로 이 미오글로빈이 포함된 체액일 뿐이다.


rhabdomyolysis  횡문근 융해증

(1950s: from Greek rhabdos ‘rod,wand’ + myo- + -lysis.)


The rapid disintegration of striated muscle tissue (줄무늬근 즉 골격근) accompanied by the excretion of myoglobin in the urine.

A serious syndrome due to a direct or indirect muscle injury. It results from the death of muscle fibers and release of their contents into the bloodstream. This can lead to serious complications such as renal (kidney) failure. This means the kidneys cannot remove waste and concentrated urine. In rare cases, rhabdomyolysis can even cause death. However, prompt treatment often brings a good outcome. Here's what you need to know about rhabdomyolysis.


Rhabdomyolysis Causes

There are many traumatic and nontraumatic causes of rhabdomyolysis. In the first category, Causes include:

A crush injury such as from an auto accident, fall, or building collapse

Long-lasting muscle compression such as that caused by prolonged immobilization after a fall or lying unconscious on a hard surface during illness or while under the influence of alcohol or medication

Electrical shock injury, lightning strike, or third-degree burn

Venom from a snake or insect b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