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하게/建康 運動

허리근육 강화운동 ( 요통 치료 예방 )

hanngill 2016. 2. 18. 02:49

허리근육 강화운동

       = 요통 치료 예방 


근래 많은 요통환자가 병원에서 수술하여 평생환자로 전환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요통의 발생은  대개 생활자세가 나쁘거나, 허리 관절에 무리한 힘을 주거나, 장시간 등받이 의자에 앉아 있는 생활을 하거나, 직업상 허리를 구부리고 일을 하거나 하는데 원인이 있다. 요추 3, 4, 5번 사이의 disc 가 튀어 나와 짓눌리는 현상이 장기화 되어 만성병으로 고생을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여기서 반드시 알고있어야 할 것은 사람의 허리 관절은 약하다는 것이다. 척추속에는 전신의 모든 신경총(정보전달 케이블 다발)이 통과하는 관으로 되어 있다. 관절 마디마디의 디스크는 관절이 좌우 상하로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조인트 사이에 있는 연골이어서 매우 약하다. 여기에 강한 힘을 갑자기 가하거나 약하더라도 계속적으르 힘을 가하면 변형되어 옆으로 빗겨나올 수 밖에 없다. 디스크가 옆으로 비틀어지면 다리로 가는 신경다발이 눌려서 통증이 오는 것이다  이때는 허리와 다리가 함께 아픈 것으로 느끼는 착각현상을 수반한다. 이렇게 일어나는 허리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허리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을 강화 시켜 주는 것이다. 허리 근육은 척추를 보호하고 힘을 발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이 근육이 약하거나 이 근육을 이용할 줄 모르면 척추나 허리 관절을 삐게 하는 것임을 반드시 염두해 두고 생활해야 한다. 사람의 모든 동작에 허리가 관련한다. 허리 움직임이 있는 운동에서는 반드시 허리 주변 근육를 의도적으로 잘 이용해야만 허리관절이 안전하다.

요통으로 병원에 가면 우선 약물 요법으로 치료가 아닌 통증완화를 시켜 주거나  최종적으로 수술을 권장한다.

수술을 하면 평생 원상으로 돌아 올 수가 없다. 평생 그 병원의 단골 손님이 되고 만다.

약물 요법은 일시적인 것으로 정상적인 통증감각을 마비 시켜 오히려 병을 악화 시킬 위험이 있다.

병원에 가면 의사들은 환자를 돈으로 보는 것 같다. 공사를 해야 돈이 생긴다. 운동요법이라야 수술후의 재활이나 적응트레이닝 정도일 뿐이다. 대부분의 의사들이 운동 (헬스운동의 근육강화운동 이론) 을 잘 모른다. 

요통은 운동으로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디스크가 아주 망가지지 않은 이상 얼마든지 치료교정이 운동으로 가능하다. 운동과 휴식을 통한 치료로 원상으로 돌아 간다. 우리 몸속에서는 훌륭한 의사가 계속 일을 하고 있다. 자연치유력이다. 모든 병원이 다 아무리 좋은 시설이 있어도 결국은 우리 몸의 자연 치유력에 맡기고 만다. 의사가 하는 일은 기구로 들여다 보고 째고 봉하고 항생제 쓰고 진통제 쓰고.. 이외 별로 하는 일이 없는 것 같다. 치료보다는 예방이 더 중요하다. 일상생활 중에 항상 우리 몸을 바로 사용하여 병이 일어 나지 않도록 하자. 음식 가려 먹고, 기분 좋은 정도로 운동하자. 너무 많이 먹고 너무 많이 움직이면 병난다.  잘 못 먹고 잘 못 움직여도 병이 난다.


여기서 허리 근육에 따를 운동 종류를 소개 하고자 한다.

hanngill 이 운영하는 bshealthclub  카페에서 여러 운동 방법을 공부하면서 실천하여 건강을 되 찾기 바란다.


------------------------------

운동의 종류

( youtube에서 찾아 보아 따라 하면 된다.)

------------------------------

특히 abs muscles, erector muscles 에  중점을 두어 강화운동을 해서 척추 특히 허리 관절을 받쳐주도록 해야 한다.


plank workshop

hyper back extension,

abs crunch

side bend

torso twist

hanging knee-ups

Leg/Glute kickbacks (donkey kickbacks, Knee to nose and leg kickbacks)

deadlift (정확한 자세로, 적당한 무게로 하지 않으면 위험)

goodmorning

pull ups

inversion table


Tips

물건을 들어 올릴 때 무릎쪽으로 당겨 올려야 한다.

배 근육에 힘을 주어 들어 올려야 한다.

평소 생활 중 바른 자세를 유지 해아 한다.

Home 에 철봉을 설치하거나 inversion table를 두고 수시로 허리 펴는 운동을 하면 좋다.

Latex mattress 를 사용하는 경우 두께가 5 cm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 모든 운동은 본 운동 전에 warming up, 운동 후에 cooldown 을 하는 것을 잊지 말도록.

★ 초심자는 운동 방법, 강도, 주기 등 전문적 트레이너의 지도를 받아서 시행하도록.


----------------------

bshealthclub 카페에서 

허리 운동과 암에 관한 글 모음

----------------------


Low back pain
http://cafe.daum.net/bshealthclub/L6p9/80


exrx.net 허리근육별 운동영상설명
http://cafe.daum.net/bshealthclub/I5sd/23


inversion therapy
http://cafe.daum.net/bshealthclub/L6p9/31


척추골반교정운동 그림설명
http://cafe.daum.net/bshealthclub/L6p9/46

http://cafe.daum.net/bshealthclub/I5sd/37



암 환자의 식단, 운동, 수칙
http://cafe.daum.net/bshealthclub/L6p9/68

http://cafe.daum.net/bshealthclub/ORxw/73

(나이 먹으면 암병에 관한 두려움이 앞선다. 잘 읽어보고 암에 관한 인식을 새롭게 하기 바란다.)


운동을 하면 근육내 모세혈관의 수가 불어난다. 
http://cafe.daum.net/bshealthclub/L6p9/77

(최근 새 이론으로 암치료의 단서가 된다.)



hanng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