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을 위해/人性敎育

잠언 13장 24절 Spare the Rod Spoil the Child.

hanngill 2015. 1. 18. 22:49

 Proverbs 13:24:
“He that spareth his rod hateth his son: but he that loveth him chasteneth him betimes.”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요,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제때에 훈계하느니라.
Proverbs 23:13-14
“Withhold not correction from the child: for if thou beatest him with the rod, he shall not die. / Thou shalt beat him with the rod, and shalt deliver his soul from hell.”

 아이를 바로 잡기를 미루지 말라. 아이를 매로 다스리더라도 죽지 않을 것이니라. 바로 잡기 위해 매로 아이를 다스림은 지옥에서 영혼을 구하는 것이 되리라.

 ---------------------

hanngill 의 의견:

The Bible 에 위와 같이 써 있다. 그러나 매를 들고 아이를 위협하면서 가르치는 것은 절대 옳지 않다.

매로 사람을 다스리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절대로 안된다. 다만 인식있는 부모가 어린 자식을 훈계하고 교육하는 중에 사랑하는 아픈 마음에서 강제 수단으로 매를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하더라도 가장 약한 방법을 택해야 한다.  인격을 무시하는 훈계나 체벌은 절대로 안된다. 미운 감정을 가지고 때리고 모욕하는 것은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어린 아이는 아직 잘하고 잘 못하는 기준을 모른다. 그냥 경험을 하고 있는 것이다. 배우는 것은 경험을 통해서 스스로 느낄 때 이루어 진다. 이를 강제하는 것은 옳지 않다. 물리적으로 기계적으로 가르치고 훈련하여 습관 들이는 것은 인격을 망가뜨리고 동물이나 로봇으로 취급하는 것에 불과하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지만 그 부속품은 아니다. 어디까지이나 주체이다. 공동생활을 위한 규율을 가르치는 것은 옳지만 이를 기계적으로 강제하는 것은 방법이 잘 못된 것이다. 예절 교육은 어릴적 부터 해야 하지만 말로 이해 시켜서 해야 한다. 미운 일곱살적에 부모의 가르침에 거역하더라도 다 아이들의 생각이 있고 개성이 있어 나오는 것이다. 이를 무시하지 말고 존경하고 바른 길로 사랑으로 안내해야 한다. 옳은 행동을 하면 칭찬을 해주고 잘 못이 있으면 성심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꾸중을 할 일이 아니다. 아이들 교육애 있어서 인내하면서 사랑으로 가르치는 것외에 아무 것도 없다.


자식을 기르는 것은 나무를 기르는 것과 같다. 어렸을 적에 수형을 잘 잡아 주어야 한다. 

자식을 가르치는 것에 시기를 놓지면 자식이 불행하게 된다.

자식을 가르치는 방법은 매가 아니라 사랑이다. 끝까지 사랑으로 가르쳐야 비뚤어지지 않는다.

매를 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다. 그러나 좋지 않는 수단이다.

교육이 바라는 것은 사랑의 교감이지 절대 복종이 아니다.


애완견이나 애완조를 길 들일 때도 사랑으로만 해야 한다. 매를 들거나 미워하면 나가버린다.

먹을 것을 주면서 잘하면 보상을 받는 다는 것을 알면 잘 따른다. 잘 못해서 처벌 받는 줄 알면 비툴어진다.



 

'아름다운 삶을 위해 > 人性敎育'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listic education 全人敎育  (0) 2015.12.16
尊稱語, 愛稱語, 卑稱語  (0) 2015.08.02
마음은 自我  (0) 2011.08.07
맘씨, 맵씨, 말씨, 솜씨,   (0) 2011.08.07
아름 답고 훌륭한 人性을 가지자.  (0) 2011.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