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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학자들의 종교의 정의

hanngill 2009. 8. 26. 04:58

 

다음에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들어 본다.

 ①대상 문제를 중심으로 규정한 정의(定義)


이 형(型)에 드는 정의의 예는 다음과 같다.
  ◎ 마르티노(Jamees Martineau)
 "종교라는 것은 영원히 존재하는 신에 대한 신앙을 의미한다. 바꾸어 말하면 우주를 주재하고 인류와 도덕적 관계를 지니는 신의 의지를 받드는 것을 말한다"[A study of religion,1888년간]
  ◎ 프레이저(James G. Frazer)
 "종교란 자연의 운행과 인간 생명의 움직임에 명령을 가하고 그것을 지배한다고 믿어지는 초인간적(超人間的)인 여러 힘에 대한 유화(宥和) 또는 위무(慰撫)에 지나지 않는다"[The Golden Bough,13 Vols, 1890~1936년]
  ◎ 막스 뮬러(Max Muler)
 "종교란 무한(無限)의 인식, 인간의 도덕적 성격에 영향을 끼치는 것과 같은 무한의 인식이다"[Natural Religion,1889년]


 ②인간 주체(主體)의 심적(心的)상태를 중심으로 규정한 정의


  ◎ 슐라이에르마하(Friedrich Schleiermacher)
 "종교는 절대 의존의 감정으로서, 신 곧 무한(無限)에 대한 동경이다.[Christliche Glaubenslehre, 1821년)
  ◎ 맥두갈(William Mcdougall)
 "종교 정조(精操)는 복합적 정서인 숭경(崇敬,reverence)의 정을 특색으로 하고 있다. 이 숭격의 정은 외경(畏敬,awe)과 감사(感謝,gratitude)로 이뤄지고, 다시 외경은 찬탄(讚嘆,admiration)과 두려움(fear), 감사는 부드러운 정(tender emotion)과 부정적(釜定的) 자기감정(negative selffeeling)이라는 정동(情動)으로 성립되어 있다."[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 1980년]
  ◎존 듀이(John Dewey)
 "신의 존재 또는 초자연을 종교의 본질이라고 할 수는 없고, 인간이 이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장해(障害)와 싸워 수행하려는 행위, 생명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보편 영원의 가치에 대한 확신 때문에 수행되는 행위, 이런 모든 것이 종교적인 특성을 구비하는 것이다."[A Common Faith, New Haven, 1934년]


 ③성(聖)의 관념과 체험을 중심으로 규정한 정의


이 정의는 주체와 대상의 관련에 시점(視點)을 둔 것이다. 대체로 종교의 기본적 특색을 성속(聖俗)에서 구하는 견해이다.
 이에는 옷토(Rudolf Otto), 듀르깽(Emile Durkheim), 엘리아데(Mircea Eliade) 등의 주장이 있다. 듀르깽은 다음과 같이 종교를 정의 하고 있다.
 "종교란 성물(聖物), 바꾸어 말하면 분리되고 금기(禁忌)된 사물과 관련을 맺는 신념과 행사의 연대적인 체계이다. 교회라고 불리어지는 같은 도덕적 공동사회에 이에 귀의(歸依)하는 모든 것을 결합(結合)시키는 신념과 행사의 연대적 체계이다."[Les formes 'elementaires de La Vie religieuse',1912년]


 ④구극성(究極性)을 중심으로 한 정의


  ◎잉거(J. Milton Yinger)
 "종교란 일정한 집단을 이루는 사람들의 인간 생활에서 구극적(究極的) 제문제와 맞붙기 위한 신념 및 행동의 체계이다."[The Scientific Study of Religion, 1970년)
  ◎안본영부(岸本英夫)
 "종교란 인간 생활의 구극적 해결에 관련을 지닌다고 사람들에 의해 믿어지고 있는 영위를 중심으로 한 문화 현상이다."[종교학, p17]
  ◎틸리히(Paul Tillich)
 "신앙(信仰)이란 인간이 '구극적으로 관련되고 있는 상태'이다. 바꾸어 말하면 구극적(究極的) 관심이다."[Dynamics of faith,1957년]
  ◎송본 자(松本 滋)
 "종교란 인간의 구극적 관심을 표출하고 환기(喚起)하는 상징(象徵)체계이다."[종교심리학,198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