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하게/建康 運動

ATP = adenocine triphosphate

hanngill 2008. 11. 14. 11:14

ATP = adenocine triphosphate 아데노신 삼인산

 

아데노신에 3분자의 인산이 결합한 뉴클레오티드.

생체 내 에너지의 저장·공급·운반을 중개하고 있는 중요 물질로,

단백질의 합성· 근육 수축· 자극 전도·분비 따위에 쓰인다.

 

가수 분해를 하면 아데노신이인산이나 아데노신일인산이 생성되며 분해될 때에 생기는 에너지에 의하여 열이 발생하고 근육이 움직이고, 빛이 나며, 전기가 만들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아르엔에이(RNA) 유전 물질의 구성 성분이 되고 있다.

 

 

화학식은 C10H16O13N5P3.

 

 

아데노신 삼인산( adenosine triphosphate, ATP)은 생명체의 주된 에너지원이다. 인산기가 떨어져 아데노신 이인산(ADP)이나 아데노신 .일인산(AMP)을 만드는 과정은 7.9kJ/mol의 에너지를 방출하는 발열반응이다. 이 때 이 발열반응에 의한 에너지는 특정 물질의 능동 수송이나 각종 신진 대사에 쓰이게 되며, ATP 분해의 역반응인 합성은 식물체의 틸라코이드 막에서 일어나는 광계 II 과정에 의해 일어나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색소분자가 빛을 흡수하여 빛에너지가 P680에 전달된다. ② P680이 고에너지 전자를 방출한다. ③ 전자 전달계 과정을 거친 전자가 인산기와 아데노신과의 순차적인 결합을 이루도록 한다. ④ 산화된 P680이 물의 광분해 과정을 거쳐 다시 환원된다.

그리고 동물체에서의 ATP 합성은 해당 과정 → TCA 회로 → 전자 전달계를 거치면서 포도당 1분자는 34ATP로 합성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