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인생/西醫學 Medicine

[스크랩] 몸속의 장기와 그 주요기능 (3) 신장 (콩팥)

hanngill 2008. 3. 6. 12:57

 

 

 

 

 

1.신장

 

신장은 소변을 걸러내는 일을 하는 장기로서 좌우 한쌍이 있다.

 

2.신의 형상과 구조

 

붉은 콩모양을 하고있으며 붉고 거무틱틱하다.길이가 약 10Cm,무게가 약 120g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오른쪽  콩팥 즉 우신이 왼쪽 콩팥 즉 좌신보다 약간 낮게 있으며 좌신이 우신보다 약간 크다.신장은 질긴 피막 즉 껍질에 샇려있고 또 전체가 두껍고 노란 기름덩이에 싸여있다.붉은 콩같이 오목한 곳은 신문이라 하는데 오줌이 흘러내려가는 수뇨관과 혈관이 드나들고있다.

 

3.신장이 하는 일

 

오줌은 몸속에 생긴 로페물이나 독이 있는 물질과 남아도는 물을 콩팥에서 걸려낸것이다.신은 몸안에 수분의 량을 일정하게 보전하는 일을 하며 염기,즉 소금기를 몸 전체에서 고루 퍼지게 하고 산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있다. 고로 신장에 병이 생기면 붓는 증세가 오며 염기와 산도가 지나치게 몸안에 쌓이게 되여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4.한의학에서 보는 신장

 

  (1)신장은 정을 간직하고있다.

 

정은 정력을 말한다.정력은 두가지 뜻을 가지고있다.하나는 살아서 움직이는 활동의 정력 즉, 힘을 말는것으로 사람의 힘은 신장에 좌우된다는것이며,둘째는 자손을 번성시키는 생식의 정력도 신장에 달려있다는것이다.고로 신장에 병이 들면 힘이 없어 자꾸 눕고싶으며 양기부족이 오고 생식기의 발기불능이 오며 유정이 되는 등의 병증이 따라온다는것이다.

 

  (2)신은 성장발육도 주관한다.

 

신의 기는 원기로서 부모에게로부터 선천적인 정기를 이어받는 곳이다.그래서 모태에 있을 임신기간중의 성장발육도 신기가 기초가 되고있다.그리고 출생후에도 음식물에서 얻은 정기의 보충을 받아 성장발육을 촉진하는 원동력이 되는것이 신장이다.

 

  (3)신장은 명문이다.

 

신장은 생명의 출입하는 문이라는것이다.로쇠현상은 신기에 달려있다는것이다.

 

  (4)신장은 뼈와 골수도 주관한다.

 

뼈와 골수(척수,뇌 등)의 성장발육은 모두 신장과 일정한 관계가 있다는것이다.신은 뼈속에 골수,척수,뇌 등에도 작용을 한다는것이며 신기가 활발하면 힘이 넘쳐흐르고 움직임이 경쾌해지고 명랑해지며 두뇌도 맑고 명석해진다고 알고있다.

 

  (5)신장은 귀와 직결되여 있다.

 

신기는 귀와 직통하고있는데 신장이 건강하면 소리도 잘 들리며 만약 신기가 허약해지면 가는 귀가 먹고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이 생긴다는것이다.

 

  (6)신장은 몸안 수분을 주관한다.

 

만일 신기가 제대로 구실을 못하면 몸안에 수분이 쌓이게 되며 소변이 불리하고 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는것이다.

 

  (7)신장은 생식기와 항문과 직결되여있다.

 

항간에서 남자생식기의 대명사를 신장이라 한다.생식기가 발기되지 못하고 발기가 되더라도 빳빳하게 굳지못하고 정액이 절로 흘러나오는것도 신기에 의한것이라 믿고있다.신장은 전신의 수분을 관리하는 일을 하기때문에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대소변에도 직결된다고 보고있다.

 

  (8)신장의 상태는 머리털로 나타난다.

 

신기의 실하고 약함은 머리털과도 직접 관계가 있다는것이다.

 

  (9)신장은 다리를 주관한다.

 

신장은 요추부위에 량쪽으로 놓여있르므로 오금이나 발뒤꿈치 또는 발바닥과 발가락에 염통이 나거나 차거운 느낌으로 고통을 받으며 살아가고있다.신장은 여성이 대표적으로 나빠지는 장기이므로 항상 주의를 요하는 장기임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출처 : 신나는 가을인생
글쓴이 : 가을천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