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인생/Philosophy·LOGICS

공상적 사회주의

hanngill 2019. 10. 11. 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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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공상적 사회주의

1) 공상적 사회주의란?

과학적 사회주의로 통칭되는 맑스주의적 사회주의와 대비하여 과학적 사회주의

이전의 근대 사회주의 사상 전부를 말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오엔, 푸리에, 생시몽

과 이들 추종자들의 사회주의사상을 일컫는다.


2) 공상적 사회주의자들과 그들의 사상


① 오웬

오웬은 영국의 웨일즈에서 태어나 산업자본가로서 성공한 사람으로, 오웬이 광범

위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그가 1800년에 스코틀랜드의 뉴라나크에서 모직물

공장을 운영하면서부터였다. 그는 이 공장의 운영에서, 당시의 공리주의를 적용, 

단축된 작업시간, 개선되고 안전해진 작업환경, 작업 후의 레크레이션, 어린이와 어

른을 위한 학교의 설립, 개선된 주거생활, 아동 노동의 폐지 등을 도입하였는데, 이

는 자신의 고용한 노동자들의 복지와 사기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상당한

이윤을 남겼다. 이것이 알려지면서 뉴라나크는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되었고, 왕족에

서부터 일반사람에 이르는 다양한 방문객들이 오웬의 실제적인 개혁을 보기 위해

그곳을 방문하였다. 오웬은 자신의 저서 「신사회관」에서 특유의 공장경영방식을 

서술하고 ‘성격형성원리’를 주장하였다. 

이 주장에 의하면 사람들은 나쁜 환경 때문에 불행하고 부도덕

하며 잔인하고 탐욕스럽게 되었으므로 좋은 환경에서 살 경우 행복하고 도덕적이고

이타적, 협동적으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뉴라나크의 모습은 당시 일반적인

공장지대의 모습과는 완전히 대조적이었다.

“뉴라나크의 주민은 점점 늘어나 2,500명에 이르렀고, 처음에는 아주 잡다하고 대

부분 몹시 타락한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오웬은 이를 완전히 모범적인 주민

집단으로 변화시켰다. 여기서는 폭음, 경찰, 형사재판, 소송사건, 빈민구제와 자선

사업 등등이 전혀 필요 없게 되었다. 그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사람들을 좀

더 인간에 알맞은 환경에 두고 특히 자라나는 세대를 잘 교육하도록 배려했기 때문

이다. 오웬이 창안한 유치원이 뉴라나크에 처음으로 설치되었다. 거기서는 2세 이상

의 어린이들을 받았는데, 어린이들은 이 유치원에서 어찌나 잘 지냈던지 부모들이

그 애들을 집으로 데려가기가 어려울 정도였다.”(엥겔스, 「공상에서 과학으로의 사

회주의의 발전」)

이러한 오웬의 사상은 그를 결국 사회주의자(공상적이지만)로 만들었으며 「라나크

주에의 보고」라는 저서에 이르러 그는 저임금과 불황 등이, 자본주의적 자유경쟁

아래에서 벌어지는 맹목적인 이윤추구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화폐, 분업 및 사

유재산의 폐지를 주장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오웬의 생각이 부르주아적 입장을

벗어난 것은 아니고 그는 기업적으로 구상된, 농공의 결합경영이 이루어지고, 분업

과 사유재산이 없는 촌(마을)이 불황도 실업도 없고 고도의 생산력을 낳는다는 것을

실례로 예증함으로써 자본주의가 서서히 자발적으로 사회주의로 이행할 수 있을 것

이고 이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믿었다. 오웬은 자신의 협동촌을 영국에서 여러번

시도하였으나 모두 실패하고, 1824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뉴우 하아모니를 시도하였

으나 이 역시 실패하자 이후 영국으로 돌아와 노동자계급속에서 30년 동안 활동하

게 된다. 


② 푸리에

푸리에는 프랑스에서 부유한 모직물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처음에는 직물과 식료품

의 상업에 종사하였지만 이 일을 싫어하여 “장사꾼의 속임수활동을 하여야 하고

천업에 종사하여 스스로를 야만화하는 것”이 자신의 운명이라고 한탄했다. 그는 어

린 시절을 리용에서 보냈는데 거기서 리용의 견직공들, 까뉘들이 자위조직을 결성

하려는 노력을 목격할 기회를 가졌다. 그는 또한 강력한 지역적 전통을 가진 유토

피아 사상과도 접하게 되었다. 그의 주장은 매우 기발하고 환상적인 내용들로 구성

되어 있는데 이 중에는 매우 독창적인 사상들도 있다. 

그는 부르주아적 질서와 그 사상가들의 위선과 허구를 기

지넘치게 비판하였고 문명사회에 기생하는 상업자본가의 악덕과 무정부성을 비판하

였다. 그는 모든 작업을 일종의 놀이로, 즉 정신적으로 큰 만족을 주는 기쁘고 하고

싶은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푸리에는 철저한 여성해방운동가이기도

하였다. 그는 당시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는 노예보다 별로 나은 것이 없다고 생각

했다. 어느 사회에서나 여성해방의 정도는 곧 일반적 해방의 자연적 척도라는 주장

은 그가 최초로 한 주장이었다. 그는 역사에 변증법을 적용하여 사회사의 과정을 

네 개의 발전단계로 나누었다. 푸리에는 문명사회에서 다양한 죄악과 혼란이 발생하는 

것은 각각의 사람들의 정념

을 만족시키는 사회조직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산업사회의 기초로서

팔랑스테에르를 구상했다. 그의 구상에 의하면 팔랑스테에르는 일종의 자급자족적

공동체였는데 이 공동체는 1620명(남녀 각각 810명)의 구성원과 다양한 인간적 열정


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고안된 무수한 하위집단을 가진 하나의 공동체였다. 

이 공동체에서 각각의 사람들에게는 정념에 적합한 일들이 주어지고 경영의 이득은

노동에 대해서 5/12, 자본에 대해서 4/12, 재능에 대해서 3/12씩 분배된다. 푸리에는

자신의 생애 중 이러한 구상의 실천에서 별다른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추종자

들에 의해 설립된 공동체들은 단명했고 그의 이상, 특히 남녀사이의 관계와 같은

문제들에서 그가 이상적으로 여긴 것들을 반영하지도 않았다. 1830-40년대에 푸리

에주의자로 자처한 집단들이 일단의 지지자들을 얻는 데는 성공하지만 그 집단들은

푸리에의 사상의 일부-예를 들면 그의 상업과 부르주아 가문 비판-만을 선전했을

뿐 푸리에가 구상한 그대로의 팔랑스테에르를 도입하려 하지도 않았고 그럴 능력도

없었다. ③ 생시몽

생시몽은 프랑스 귀족의 장남으로 태어나 미국독립전쟁에도 종군하였다. 생시몽은

3대 공상적 사회주의자 중 한 사람으로 불리우지만 실제로 그의 중심사상을 이룬

것은 부르주아적 산업주의였고 공상적 사회주의는 이 사상의 파생물이었을 뿐이다. 

그는 오웬이나 푸리에와는 달리 자본주의의 성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그는

프랑스 혁명의 경험을 평가하여 사회를 지배하고 지도할 계급은 유한계급도 아니고

무산계급도 아닌 부르주아지, 공장주, 상인, 은행가들로 보았다. 생시몽의 이러한 생

각은 당시의 산업발달의 정도,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의 투쟁의 발전정도에

의해 제약된 것이었다. 생시몽의 발상이 천재적인 것이었던 것은 그가 프랑스 혁명을 

하나의 계급투쟁,

그것도 단지 귀족과 부르주아지사이의 투쟁으로서만이 아니라, 귀족과 부르주아지

와 무산자사이의 투쟁으로 이해한 것과 1816년에 정치학을 생산의 과학이라고 선언

했으며, 정치학이 경제학에 완전히 흡수될 것으로 예언한 점이다. 여기서는 경제상

태가 정치제도의 기초라는 견해가 아직 맹아적 형태로밖에는 표현되어 있지 않지

만, 인간에 대한 정치적 지배가 물건에 대한 관리와 생산과정에 대한 지도로 바뀌

어야 한다는 사상이 명백하게 표명되고 있었다(엥겔스, 「공상에서 과학으로의 사회

주의의 발전」).


3) 공상적 사회주의의 특징과 한계

부르주아혁명, 특히 프랑스 혁명은 이성의 지배라는 기치하에 민중의 광범위한 참

여하에 부르주아지가 주도하여 이루어졌다. 그러나 혁명의 승리와 함께 혁명의 승

리는 인민 일반의 승리가 아니라 부르주아지의 승리였다는 것이 점차 드러나게 되

었다. 이성의 지배라는 것도 결국은 부르주아적 이성의 지배이상이 아니라는 것이 

분명해지기 시작하였다. 또한 부르주아혁명이 자본주의의 발달에 박차를 가함에 따

라 곳곳에서 자본의 착취와 수탈아래 신음하는 노동자들의 비참한 현실은 점점더

악화되어갔다. 공상적 사회주의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하에 출현하게 되었다. 

근대사회에서 최초

로 출현한 사회주의는, 올바른 것이었지만 부르주아적으로 왜곡된 ‘이성과 정의’의

기치를 다시 되살리는 방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공상적 사회주의자들은, 공통적으

로, 산업사회가 야기한 기존사회악을 극복할 방법을 이성적으로 찾아내면 이것이

바람직한 것이기 때문에 점차 자본가들도 포함하여 다수의 사람들의 동의를 얻어내

게 되어 결국은 실현가능하게 될 것으로 생각하였다. 왜냐하면 비이성적인 현실과

대비되어 고안된 이상적 대안은 이성적인 것으로서 기존질서에 대해 우월한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다수의 동의를 얻게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필요한 것은 도덕적으로

우월하고 지적으로 우수한 사람들이 상상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사회조직을 고안해

내어 이를 아직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알려 다수가 알게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생각을 갖는 공상적 사회주의자들에게 사회주의를 실현할 주체가 특별히

노동자계급이어야 할 이유는 없었고 주체는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이성적으로 계몽

된 사람들이었다. 노동자계급은 단지 구원되어야 할 대상일 뿐이었다. 이들이 평생

에 걸쳐서 실패를 반복하면서도 자신의 고안물을 현실에서 계속해서 실험해보고 점

점더 이를 정교화하고 세부화하는 일에 몰두하고, 그래서 더욱더 환상에 빠져들게

된 것은 이들의 이러한 사상적 한계 때문이었다. 그런데 공상적 사회주의의 

이러한 한계는 결코 우연한 것이 아니었다. 이들 사상

이 출현할 당시의 시대적 조건이 이들의 한계를 규정했다.

“그러나 당시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나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 사이의 대립

은 아직 발달하지 못한 상태였다. 대공업은 영국에서 겨우 생겨났을 뿐이며 프랑스

에서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러나 오직 대공업만이, 한편으로는 생산양식의

변혁,  즉 생산 양식의 자본주의적 성격을 없애라고 절박하게 요구하는 충돌-대공업

에 의해 형성된 계급들 사이의 충돌뿐만 아니라 대공업에 의해 나타난 생산력과 교

환형태사이의 충돌-을 발전시키며, 다른 한편으로는 바로 이 거대한 생산력의 발전

속에서 그와 같은 충돌을 해결할 수단도 제공한다. 따라서 1800년에는 새 사회제도

에서 발생하는 충돌들이 아직 겨우 일어나기 시작했던 만큼, 이러한 충돌을 해결할

수단의 발전 또한 아주 미미했다. 비록 공포정치시대에 파리의 무산대중이 한때 권

력을 빼앗아 부르주아지 전체를 반대하는 부르주아혁명을 승리로 이끌기도 했으나, 

결과적으로 무산 대중은 당시의 정세에서 자기들이 오랫동안 지배할 수는 도저히

없다는 것을 증명했을 뿐이다. 계급의 맹아로서 이제 겨우 일반 무산대중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아직은 독자적인 정치행동을 전혀 할 수 없었던 프롤레타리아트는 억

압과 고통을 받는 계층에 지나지 않았다. 이 계층은 스스로 자신을 구원할 능력이

없었으므로 기껏해야 외부나 위로부터 도움을 받지 않으면 안 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정세가 사회주의 창시자들의 관점을 규정했다. 미숙한 자본주의적

생산상태, 미숙한 계급관계에 상응하여 미숙한 이론이 나왔다. 발달하지 못한 경제

관계 속에 아직 가려져 있던 사회적 과제의 해결책을 머리 속에서 꾸며 내지 않으

면 안 되었다. 사회제도는 오직 결함만을 나타냈을 뿐이다. 이러한 결함을 없애는

것이 사유하는 이성의 과제였다. 더 완전한 사회기구의 새로운 체계를 발명하고, 선

전을 통해서 할 수 있다면 모범적인 실천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이를 외부로부터 현

존사회에 강요해야 했다. 따라서 이러한 새 사회제도는 처음부터 공상에 그칠 운명

을 지니고 있었으며, 세밀하게 작성되면 될수록 더욱더 순수환 환상에 빠져들지 않

을 수 없었다.“(엥겔스, 「공상에서 과학으로의 사회주의의 발전」)

이러한 한계를 갖는 공상적 사회주의는 과학적 사회주의의 출현을 통해서만 극복

될 수 있었는데 과학적 사회주의는 공상적 사회주의의 선진적 내용은 수용하면서

그 한계를 극복하였다. 토론거리

-공상적 사회주의의 긍정적 측면은 무엇인가?

-근대 최초의 사회주의가 공상적 성격을 띤 것은 무엇 때문이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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