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인생/★BrainScience

영재; 천재, 수재

hanngill 2021. 5. 10. 08:41

영재는 머리를 쓸 줄 아는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를 말한다. 천재와 수재가 여기에 속한다.

천재는 머리 구조가 남 보다 뛰어나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를 말한다.

수재는 기술적 암기력이 뛰어난 아이를 말한다. 

가장 바람직 한 영재의 조건은 천부적 머리 구조가 뛰어나서 강한 호기심을 가지고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고, 강한 호기심과 의욕을 가지고 이해하고 암기하는 재능이나 기술이 있어서 남 앞에 나가는 것이다.

신동 prodigy 는 조숙한 아이를 말한다. 나이에 비해서 미리 앞서 나가는 아이이다. 나이가 들면서 타인과 비슷해 진다. 다만 남 보다 더 앞에 나가 있는 것이 다를 뿐이다. 신동을 천재로 보아서는 안된다.

뇌의 구조를 보면 모든 사람이 다 같이 훌륭하게 완벽하게 만들어저 있다.  한 번 보고 들어도 이를 모두 다 함께 기억해 두는 장치 '해마'가 있다. 그런에 이것을 선택적으로 재생하는 장치가 사람마다 다 다른 것 같다.  정신이상자가 훌륭한 음악적 소질을 보이거나 한 번 본 것을 그대로 그려내는 것을 보면 이런 능력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데 이를 재생하거나 활용하는데 창조주의 뜻으로 만든 제어장치가 사람마다 다른 것 같다.  '1만시간의 법칙' 즉 무엇이든 1만시간을 들여 몰두하면 천재가 된다는 법칙은 뇌의 구조와는 별도인 것 같다.  우리 몸의 신체 구조상 근육이나 뇌 신경은 습관적 훈련을 통해 그 움직임을 기억 재생하는 능력이 있다. 이것이 바로 뇌의 상상력과 결합하여 천재적 결과를 낳는 것 같다.  학습이란 배우고 익힌다는 말이다. 머리로 이해하고 이를 근육(뇌근육)에 습관적 기억을 심어 주는 것이다. 알고도 익히지 않으면 실전에 쓸 모가 없다. 반드시 학과 습을 함께 동시에 이루어저야 한다.

우리가 어떤 것을 해 낸다는 것 즉 성취한다는 것은 우리의 감각이나 의지로 강한 호기심을 가지고 쉬지 않고 깊이 추구함으로써 이루어 진다. 호기심 이것이 trigger이고 출발점이다. 호기심을 키워주고 자기 능력을 스스로 개발하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교육의 전부라고 본다.  호기심을 자극하고 모르면 가르쳐 주는 것이 교육이다.  강제로 시키는 것은 교육이 아니다. 강제로 이끄는 것이 인생을 망치는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모든 것을 스스로 하게 하는 것이다.

오늘의 국가 사회 교육은 매우 잘 못 된 것이다. 개인을 버리고 획일적 강제 교육이 국가 사회의 통념이다. 이런 교육환경에서 벗어나야 한다. 각각의 개인적 취향이나 능력에 따라 학습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교육은 사람마다 다 다르게 이루어져야 한다. 

내 손녀 '아인'를 생각하면서....

hanngill 

'연구하는 인생 > ★Brain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재; 천재, 수재  (0) 2021.05.24
Limbic System  (0) 2017.10.25
주간조선 뇌과학시대  (0) 2016.09.20
Dianetics  (0) 2016.08.22
THE BRAIN STEM  (0) 2016.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