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좋아하는 ♣♣/Famous Lectures

▣ 국민교육헌장 國民敎育憲章 The Charter of National Education

hanngill 2017. 12. 11. 19:36

"국민교육헌장"을 다시 교과서에 넣어야


 오늘의 젊은 세대의 국가관이나 국민으로서의 정신이 해이 내지 실종 된 것을 보고 다시 국민교육을 시작해야 할 때라 생각이 든다. 그래서 박정희 대통령이 수 많은 학자에게 의뢰해서 수 개월 동안에 걸쳐 작성했다는 국민교육헌장이 생각났다. 훌륭하신 학자분들이 만든 것이라 여러 좋은 내용이 하나로 집대성 되어 있다. 모든 학생들이 그대로 암기했었는데 참으로 잘 한 것이었다. 이 것을 재음미하면서 박정희 대통령의 국가관이 어떤 정치인 보다도 바르고 확실하였음에 새삼 감동을 받는다.1 오늘 이를 꺼내 보고 모든 학교에서 이를 다시 교육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보면 국민교육헌장을 외우던 세대와 모르는 세대간의 차이가 확실하게 구분되고 있슴을 느낄 것이다.


공산사회주의의 이해와 비판
http://blog.daum.net/hanngil/12409986


Revised, Translated, Explained by HANNGILL

※ 원문 그대로 외우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체계적 이해를 돕기 위해서 내가 보는 사유형식에 맞추어  약간 문장의 배열을 변경하였고 번역도 새로히 해 봤다2. 잊혀지지 않기를 바라는 뜻에서 여기 수록한다. 발표한 날 12월 5일 이 글을 보고 너무 좋아서 나는 그 자리에서 다 암기해 주변을 놀라게 한 적이 있다.


國民敎育憲章

The Charter of National Education


우리는 民族 中興의 歷史的 使命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祖上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려, 안으로 自主 獨立의 姿勢를 確立하고, 밖으로 人類 共榮에 이바지할 때다.

We all have been born on this land with the historic mission of mid-innovating our nation. This is the time for us to establish a independent posture inwards, and to contribute to the common prosperity of mankind outwards, by revitalizing the illustrious spirits of our ancestors.


* 우리가 우리민족국가의 중흥을 일으켜야 한다. 어서 자주독립자세를 확립하고 세계로 나가  인류 공영에 이비지하는 나라가 되자고 선언한 것임.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敎育의 指標로 삼는다.

Hereby, We do set up the Aims of our Education as follows;



1. 誠實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타고난 저마다의 素質을 啓發하고 學問과 技術을 배우고 익히며, 能率과 實質을 崇尙하며  創造의 힘과 開拓의 情神을 기른다.

With our sincere heart and our strong body, we cultivate our innate talents, learn and acquire knowledge and skills putting importance on efficiency and substance and cultivate the power of creation and the passion of development.  (substantialism contrasting to formalism)


* 배우고 익혀 능력을 배양하자 : 당시에 팽배한 형식주의를 털어버리고 능률적이고 실질적인 태도로서 각자의 재능을 개발하고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나가는 교육을 하자는 것임. 여기서 "하면 된다"는 철학이 나온 것임.


2. 우리의 處地를 躍進의 발판으로 삼고, 共益과 秩序를 앞세우며, 敬愛와 信義에 뿌리박은 相扶相助의 傳統을 이어 받아 明朗하고 따뜻한 協同情神을 북돋운다.

Taking the present difficult situation as the foundation of the rushing forward, and taking priority to the public profit and social order, we will promote the spirit of fair and warm co-operation in accordance to  the tradition of mutual assistance that is rooted in the inherited spirit of respecting the aged and loving the young.


* 협동정신을 증진시키자: 어려움 속에서도 개인주의를  버리고 상부상조하는 전통을 살려 공익을 위하고 질서를 지켜서 서로 협동해서 새나라를 건설하는 정신을 교육하자는 것임.


3. 우리의 創意와 協力을 바탕으로 나라가 發展하며, 나라의 隆盛이 나의 發展의 根本임을 깨달아, 自由와 權利에 따르는 責任과 義務를 다하여 스스로 國家 建設에 參與하고 奉仕하는 國民 情神을 드높인다.

Recognizing that the nation develops through the creative and co-operative activities and that the national prosperity is the ground for individual growth, we will encourage the willingness to participate and serve in building our nation  by doing the best to fulfill the responsibility and obligation accompanied with our freedom and right.


* 국가건설에 참여하여 봉사하자: 앞서 말한 바와 같은 교육으로 창의력과 협동정신을 길러 이를 바탕으로 나라가 융성하고 개인의 발전도 이루어지는 것이니 모든국민은 자유와 권리에 반드시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함께 이행하면서 국가건설에 자진 봉사하는 사람으로 교육을 시키자는 것임.


4. 反共3 民主 情神에 透徹한 愛國 愛族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自由 世界(자유대한민국)의 理想을 實現하는 基盤이다. (이를 기반으로 해서) 길이 後孫에 물려줄 榮光된 統一 祖國의 앞날을 내다보며, 信念과 肯志를 지닌 勤勉한 國民으로서, 民族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努力으로, 새 歷史를 創造하자.

The rigid spirit of loving our nation and our people in the  democratic and  anti-communism system is the way of our survival and is the basis of realizing the ideal of liberal nation.

Looking forward to the future when we shall have the honorable unified fatherland  to be succeeded to our posterity, we, as an industrious people with self-confidence and pride, pledge ourselves to make new history with untiring effort and collective wisdom of the whole nation.


* 반공 자유민주국가로 통일하여 새역사를 일으키자: 독재 공산사회주의를 반대하고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철저히 지켜서 애국 애족하면서 자유스럽게 사는 나라를 이룩해 나가자. 후손에게 물려줄 통일조국을 내다보면서 하면된다는 신념과 긍지를 가지고 부지런히 일하여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는 국민으로 교육하자는 것임. (박정희 대통령의 최후의 목표는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으로의  통일이었다. 아 아쉽다.)

* 사회주의 공산주의 를 바로 알기 위해서는 마르크스이론을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

   
December 5, 1968
President of the Republic of Korea

Park Chung-hee 朴正熙



 ORIGINAL


https://youtu.be/ZLs-5eu8jmc


이 "국민교육헌장"은 다시 교과서에 넣어서 모든 국민이 다 이해하고 암기해야 한다.

지금 이 현실에 이 교육헌장은 반드시 필요하다. 국민교육의 지표로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이 헌장은 대한민국의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자유 민주주의 체제로 통일이 된 이 후에도 전 국민이 암기하고 있어야 한다. 

 미국의 링컨대통령의 연설 Gettysburg Address 는 지금도 미국 학생들은 외우기를 하고 있다.

Abraham Lincoln, Gettysburg Address:   http://blog.daum.net/hanngil/12410008


국민교육헌장

우리는 民族 中興의 歷史的 使命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祖上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려, 안으로 自主 獨立의 姿勢를 確立하고, 밖으로 人類 共榮에 이바지할 때다.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敎育의 指標로 삼는다.

誠實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學問과 技術을 배우고 익히며, 타고난 저마다의 素質을 啓發하고, 우리의 處地를 躍進의 발판으로 삼아, 創造의 힘과 開拓의 情神을 기른다.

共益과 秩序를 앞세우며 能率과 實質을 崇尙하고, 敬愛와 信義에 뿌리박은 相扶相助의 傳統을 이어 받아, 明朗하고 따뜻한 協同情神을 북돋운다.

우리의 創意와 協力을 바탕으로 나라가 發展하며, 나라의 隆盛이 나의 發展의 根本임을 깨달아, 自由와 權利에 따르는 責任과 義務를 다하여 스스로 國家 建設에 參與하고 奉仕하는 國民 情神을 드높인다.

反共 民主 情神에 透徹한 愛國 愛族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自由 世界의 理想을 實現하는 基盤이다. 길이 後孫에 물려줄 榮光된 統一 祖國의 앞날을 내다보며, 信念과 肯志를 지닌 勤勉한 國民으로서, 民族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努力으로, 새 歷史를 創造하자.
1968년 12월 5일 대통령 박정희


국민교육헌장(國民敎育憲章, 영어: National Chart of Education)은

박종홍·안호상·이인기·유형진 등 기초위원 26명과 심사위원 48명이 초안을 작성하고 1968년 11월 26일 국회 만장일치의 동의에 따라 박정희 전 대한민국 대통령이 12월 5일 발표한, 당대 대한민국 교육의 지표를 담은 헌장이다. 이후 각 학교 교과서의 첫머리에 인쇄되는 등 새마을 운동과 함께 20여 년간 적극적으로 보급되었으나, 1994년에 사실상 폐기되었다.


National Charter of Education



http://www.koreanlii.or.kr/w/index.php/Humanitarian_ideal

  1. 오늘날 박정희를 함부로 일괄해서 나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잘못이다. 잘한 부분과 잘 못한 부분을 나누어서 보아야 할 것이다. 오늘의 현실을 볼 때 박정희가 아니었으면 이 나라가 어찌 되었을 것인가 뻔히 보인다. 삼선 개헌하고 유신헌법 만들고 한 것은 나도 무척 반대했지만 시간이 한 참 지나면 내 생각이 달라질 것 같다. [본문으로]
  2. http://blog.daum.net/_blog/영어로%20번역할%20때%20%20더%20명확한%20표현이%20가능할%20때가%20많다.%20긴가민가할%20때는%20영문을%20함께%20보면%20좋을%20것이다. [본문으로]
  3. http://blog.daum.net/_blog/반공%20이라는%20사상교육이%20있다는%20비난을%20한%20적이%20있다.%20이는%20순전히%20북한%20공작이%20만들어%20낸%20것이었다.%20자유민주주의를%20지키는%20것이%20통일보다%20우선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