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FT CORNER

◆ 아파트 관리비 모니터 ◆

hanngill 2012. 7. 23. 13:17


아파트 관리비 모니터 

 

Ⅰ.

이 프로그램은 여러분의 것입니다(무료). 여러분이 낸 돈을 지켜줍니다.

다운받아 이웃에게 소게해 주세요. 1개월분 분석 종합에 10분이면 충분.

===============================================

전국 무료 보급용

_아파트관리비모니터_2012_Blank(May2012).zip

===============================================

 ☞  PassWord   hanngill

Example 로 자료가 input 되어 있는데 참고하신 후 이를 지우고 삼각표 있는 column 에만  해당 자료를 입력하면 됩니다.

입주시부터의 자료를 입력하면 더 정확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많은 시간이 들지 않습니다.

(수시로 Rev. version 을 올려놓겠습니다.)    


Ⅱ.

* 이 프로그램을 전국의 모든 아파트 주민이 이용하기를 바란다.

* 이 프로그램은 오직 투명한 아파트 관리 체제의 확립 유지에 목적이 있다

 

주민들의 무지와 무관심은 아파트 관리비의 불투명 불공정 비리로 이어지기 쉽다.

관리비부과고지서가 날라와도 내야 할 금액의 변동이나 겨우 보고 쓰래기 통으로 들어간다.

그러지 말고  훗 날 이를 필요로 할 때를 대비해서 고지서를 죽 연결 철하여 보관해야 한다..

대개 아파트 관리비 월 부과 고지서를 연결해서 보면 그 연속성이나 신빙성이 없어 사용 근거를 확실히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관리 주체는 회계 장부를 명확히 기록하여 보존하고 주민이 쉽고 정확하게 재산 관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관리비 부과 고지서에 그 내용을 상세히 적어 발부해야 한다. 경리 장부나 사용처 근거 서류을 더 확인하지 않고서도 우리가 낸 돈이 잘 쓰여 젔는가 혹시 잘 못 쓰여졌는가 파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어떻든 우선은 월 관리비 부과 고지서를 보고  지난달 쓴 내용을 확인해 보는 수 밖에 없다. 

기록이 불충분하더라도 이것을 기준하여 모니터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그 흐름과 의혹의 차액을 파악할 수가 있다. 여기서 의문의 차액이 발생하면 관리 사무소에 장부 열람을 요청해서 그 내역이나 정당성을 밝히고 넘어가야 한다. ( 나 아니어도 누가 하겠지 하고 무임승차 하지 말 것). 특히 다음과 같은 부분에 주목한다.

* 일반관리비 부과액, 관리외수입의 내역과 누계, 장기수선충당금 누계 (원금 + 이자)를 정확히 파악하고 넘어 간다.

* 은행 통장 잔금 확인, 이어서 잡지출( 관리외수입에서 지출), 기타 지출 내역과 그 합계을 확인한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부분이 잡지출과 장기수선 충당금 이다.  < 수입 - 지출 = 잔금 > 의 공식이 잘 성립되는가를 확인한다.


위 모니터는 엑셀프로그램으로서 관리비 중에 가장 중요한 '장기수선충당금', '관리외 수입금', '관리비 부과 변동성','선수금 잠식',' 자금의 이탈 유용',' 통장 입출금의 파동', '정보의 불성실 고지' 등 많은 사실을 일목요연하게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게 만들었다.

누구든지 쉽게 부과총액 (혹은 장부상 수입잔액),수입과 지출, 은행 통장 잔액을 적어 넣으면 자동적으로 차액이나 자금의 이동이 계산해 나온다. 그 차액이 문제의 돈이 되는 것이다.

차액의 변동성이 심하다는 것은 불안한 돈의 흐름이 많다는 것이다. 또 관리비 부과 고지서에 있는 지난달 관리비 사용 내역이 이해가 잘 가지 않게 난삽하다면 이 또한 무슨 수작이 있나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방관하거나 방심하지 말고 잘 지켜 볼 때 더 맑고 투명해지고 신뢰가 두터워지는 법이다. 

주민 모두가 감시자가 되어 아파트 관리비 사용에 신중을 기하고 비리를 엄두도 못내게 해야겠다.


 ( 소스를 열어 놓았으니  처음 기록 하기 시작할 때 필요에 따라 unprotect sheet 로 해서 수정하여 사용 할 수 있슴)


각 Sheet 내용 

Sheet 1 미확인금액은 지출 내역이 애매하거나  이월시 잠적해 버린 금액들이 대부분이다. 당월 증발액은 당월에 통장에서 이유없이 사라진 돈이다. 과부족 금액은 zero 가장좋다. 과해도 부족해도 이유를 따져보아야 한다. 적으면 그만치 선수금 잠식이다.
Sheet 2 관리비부과액은 파동이 작으나 통장 지출은 파동이 크다면 이유를 따저본다. 자금 이탈이나 낭비성 지출인가 확인한다.
Sheet 3  통장 잔고를 보면서 이탈이 있는가, 선수금 잠식이 있는가를 본다
Sheet 4  잡수입과 잡지출 명세서를 반드시 확보한다. 잡수입을 작게 보고하고 잡지출을 크게 보고하는가를 감시한다.
             여기서 횡령 이탈을 감시해야 한다. 미확인 금액을 확실히 확인한다.
Sheet 5  잡지출 항목으로 많은 돈이 지출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을 밝히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된다.
Sheet 6 장기수선 충당금 이자를 챌긴다
Sheet 7  퇴직금 이자액과 지급 기록을 확인한다.
기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보고 가액과 대조하여 부정이 없도록 감시한다.


 충고 :
 아파트 관리 책임직에 있는 자들도 가정으로 돌아가면 주민의 입장에 있을 터다
 이 모니터는 입주민의 의혹을 풀어 주고 주민에게 신뢰를 심어주기 위한 것이다.
 이를 훼방하지 말고 양심를 살려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아들여 주기 바란다.. 


Ⅲ.

다음은 제작자가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의 실제 모니터로서 수시로 연속 등재하고 있슴 :

Data를 정정할 때 마다 모니터에 나오는 값은 변경됩니다.

새로운 자료를 입력할 때 마다 모니터 프로그램을 다시 올려 놓으려 합니다.

=======================================

리 아파트 사용중 ( 매월 자료 입력 등재)

_아파트관리비모니터_201207 최신.zip

☞ 클릭 PassWord

=======================================

 

*  장차 보다 정확한 자료들을 입수하여 보정해 나갈 것이며 (=Monitor의 주 임무)  내가 운영하는 건강운동  카페의 정회원에게만 공개.


이 monitor에 나오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아파트의 관리비 부과 및 전월 사용 내역서에 있는 자료를 가지고  input 에서 output 까지  독자적으로 계산한 결과물임을 일러둔다.

입주시부터 입력되지 않아  다소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최근 2년간의 결과에 큰 오차는 없을 것이다.

장기수선충당금 정기적금 이자, 잡지출 내역, 관리외 수입 내역 등의 추가적인 확인 절차를 아직 남겨 놓고 있다.

동 기간 동안의 고지서에 기록된  전월 비용 내역서 이월금 잔액 누계등이 완전히 엉터리인 것으로 보아 

모든 자료에 신뢰가 가지 않았는데  매우 유감스런 일이다.  감사를 통해 진위를 확인해 봐야 할 것이다.


변동성 그래프에서 부과액 그래프와  통장 잔고 그래프 모습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은 

현금 출납이 매우 불안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왜일까?

최근 2년 사이의 자료만으로 계산해 본 바 선수금 잠식현상이 이따금 보이고 있는데...



※ Sheet 3. Tab '통장잔고증감' 을 보면 당월 통장에서 돈이 얼마나 빠지고 있나를 확인할 수 있다.


* 국토해양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 관리비 부과 내용을 공개하게 되어 있는데 여기에 공개된 관리비 부과액, 잡수입 액이 고지서에 있는 내용과 차가 심하다. 그 이유는?  관리비 운영에 관하여 뭐 하나 시원한 것이 있어야지!?  참으로 한심하다.

http://www.k-apt.go.kr/pages/mment_list.php

 


 Ⅳ.

부탁 말씀:

이 프로그램에 대한 제안이나 오류가 있으면 댓글이나 메일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료의 입력이 잘 못되어 결과가 잘 못 나올 수 있습니다. 지적 바랍니다.


  * *  댓글이나 메일 주시면 password 알려 드리고 사용 지도 해 드리겠습니다.**

 


2012. 7. 11.

2012. 8. 15. 

hanngill


 다음으로 연결됩니다.

http://blog.daum.net/hanngil/12408137



 c***c***




_아파트관리비모니터_2012_Blank(May2012).zip
0.29MB
_아파트관리비모니터_201207 최신.zip
0.8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