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인생/東醫學 鍼灸學

전림선 염

hanngill 2009. 3. 1. 04:46

전립선 질환은 남성 질병의 전유물로 방광아래 밤톨모양만한 크기의 부드러운 조직체로 가운데 구멍이 있어 요도가 지나가며 요로감염 기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전립선이 비대해지거나 염증이 생기는데 전립선염은 남성들 가운데 중년 이후 요도감염과 더불어 요로감염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관심이 적은 탓에 발견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는 일이 많습니다.

평소 소변이 시원찮고 찔끔거린다든지 배뇨시 통증이 나타나고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는 증세가 있으면 한번쯤 의심해볼 증세인데 주로 치골상부 회음부에 묵직한 통증이 있고 요통 관절통 성욕감퇴 전신무력을 호소하는 사람 가운데 많이 발견됩니다.

전립선의 질병에는 급만성 전립선염, 전립선비대, 전립선암 등으로 구분하여 진단과 치료를 합니다. 예전에는 급성전립선염이 많았으나 최근에 이르러서는 개인위생 항생제의 발달로 흔하지 않으며 전립선염이란 일반적 만성전립선염을 말합니다.

전립선염의 원인

1. 급성 전립선염, 요로의 협착 및 결석 요로의 기계사용 전립선 결석 등

2. 요로의 감염, 만성 신우신염, 신결핵, 방광염, 만성요도염 등

3. 다른 장기의 국소감염, 편도선염, 치아의 염증 등

4. 문란한 성생활 (과색 성교중단 장기성교 등)

5. 기타 전립선의 충격(승마, 자전거) 감기, 과로, 과음, 약물남용 등은 증상을 악화 시킨다.

증 상

1. 오줌을 누기전에 요도끝에 물방울 혹은 우유모양의 묽은 배설물, 성기의 확끈거림, 가려움, 불쾌감, 통증, 밤에 잦은배뇨 등으로 만성요도염의 증상과 일치합니다.

2. 둘째 소변을 급히보고 싶어 하기도 하고 또 소변시에 쉽게 나오지 않고, 배뇨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3.  심한 경우 배뇨통, 사정할 때 회음부, 즉 고환과 항문사이 통증이 나타납니다.

양방적 전립선염의 치료

전립선염은 국소 염증이긴 하여도 전신에 영향을 주므로 불편함을 느낄 땐 즉시 치료에 하여야 합니다.

내과적 치료는 급성에서는 효과가 우수하지만 만성으로 이행되면 약물 복용시에 증세가 호전되었다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증세가 심해져 치료제라기보다 증상을 개선할 목적으로 장기간 복용하며 혈압약처럼 조절제로서 의미가 있습니다.

한방치료를 말씀드리면

치료법은 보신납기(補腎納氣) 청열화어(淸熱和瘀) 비위보익(脾胃補益)을 위주로 하며 여기에팔정산 가미방과 청비전으로 치료하며 대개 치료기간은 환자의 연령 체질 발병기간에 따라 차이가 나며 2~4개월 소요됩니다. 보조요법으로는 청관장을 항문에 삽입하는 보조요법이 있으며 여기에 침구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전립선염의 예후

과거에는 전립선염의 치료가 어려웠던 질환의 하나 였지만 최근에는 한방 치료제의 개발로 음주만 하지 않는 다면 어렵지 않게 치료되는 것이 전립선염이나 비대증입니다.

간혹 치료가 되었다 하더라도 섭생을 조절하지 않으면 물론 재발을 자주 합니다. 재발이 무서워 치료하지 않는다면 전립선암, 비대로 발전하여 수술을 요하게 됨으로 앞서 말씀드린 증상이 나타나면 가까운 전문의에게 상담 하시길 바랍니다.

전립선질환의 관리 및 예방법

1. 문란한 성생활을 피하여야 합니다.

2. 음주 및 과로 과식을 삼가되 찬음식 저녁늦은 시간의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3. 소변을 오랫동안 참지 않아야 합니다.

4. 습지나 오랫동안 앉는 습관을 버리고 자주 자세를 바꾸어 줍니다.

5.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인스턴트 기호식품을 삼가야 합니다.

6. 적당한 수면과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7. 감기 편도선염을 조기에 치료하며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십니다.

8. 전립선 맛사지와 온수좌욕, 좌훈을 합니다.

 

 

 

 

http://blog.daum.net/drsean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