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하게/建康 運動

★ 당뇨병과 운동 Diabetes and Exercise ★

hanngill 2008. 12. 28. 18:04

당뇨병 과 운동 Diabetes and Exercise

                              -  by   HANNGILL

This symbol has been used to represent diabetes since March 2006

 

§ 당뇨병(糖尿病, diabetes mellitus)1

 

당뇨병은 insulin 작용의 부족에 의하여 고혈당증을 보이면서 탄수화물 대사 이상을 가져오게 하고 나아가서는 체내의 모든 영양소 대사이상 a syndrome of disordered metabolism 을 야기하는 질병이다. 오줌을 많이 싸고, 물을 많이 마시고, 아무거나 많이 먹는 3 가지 징후가 나타난다. The classical triad of diabetes symptoms is polyuria, polydipsia and polyphagia.
췌장에서는 insulin 과 glucagon을 생산하여 혈당을 조절하는데  insulin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되거나 기능이 약화되어서 세포내로 당 흡수가 안되어  고혈당이 되고 여러가지 병증이 나타나게 된다. 다른 한 편으로는 체세포막의 인슈린 수용체 insulin receptor 의 인슈린 저항이나 저감수성으로 인하여 인슈린 작용이 미약하여 혈당이 높아지기도 한다.
인체의 콩팥 kidney 에서는 소변으로 걸러지는 포도당을 거의 재흡수를 하는 작용을 하는데 혈당이 어느 수준을 넘는 경우에는  포도당 재흡수를 못하게 된다.  따라서 소변의 양은 많아지고 소변을 자주보게 되는데 이렇게해서 소변으로 나가는 수분의 양이 많아져서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되고 영양을 흘려 보내 버림으로 인하여 피로감이 쌓이고 또 체중이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Effect of insulin on glucose uptake and metabolism. Insulin binds to its receptor (1) which in turn starts many protein activation cascades (2). These include: translocation of Glut-4 transporter to the plasma membrane and influx of glucose (3), glycogen synthesis (4), glycolysis (5) and fatty acid synthesis (6).

 


당뇨병은 크게 두가지 형으로 분류된다.

 제1 형 :  인슈린 의지형 당뇨병  Insulin-dependent diabetes (IDDM).    juvenile-onset, 10 %.

환자의 면역계가 췌장  β세포를 파괴하는 항체를 생산해서   β 세포를 파괴함으로써(자가면역)  인슈린 분비가 되지 않아 혈당이 높아지는 당뇨병이다. 인공 인슈린을 넣어 주어야 하는 당뇨병이다.  insulin이 떨어지면 죽는다. 환자 스스로 인슐린 주사를 할 줄 알아야 한다.

* 자기면역 autoimmunity

자신의 항원antigen 에 대하여 자기 항체antibody  를 만들어서 생기는 면역 질환.

연소자형 당뇨병, 류머티즘성 관절염, 다발성 경화증 따위가 있다.

 

 

 제 2 형 : 인슈린 비의지형 당뇨병 Non-insulin-dependent diabetes (NIDDM).  adult-onset, 90 %. obesity-related diabetes,
인슈린 분비가 줄어드는 문제도 있지만 이 보다는  체세포막의 인슈린 수용체 insulin receptor in cell membranes 의 인슈린 저항이나 저감수성으로 인하여 인슈린 작용이 미약하여 혈당이 높아지는 당뇨병이다. 운동을 통하여 인슈린 저항을 줄이면서 감수성을 높혀주어서 혈당도를 떨어뜨리고 체중을 줄여주고 함수탄소 섭취를 조절하고 필요하면 인슈린을 투여하거나 혈당강하제를 써야 하는 당뇨병이다.2 40 세 이후 특히 조심해야 하다.

* Insulin resistance

높은 인슈린에 대한 세포의 저항성이 생긴다. 즉 인슐린 수용체의 수를 줄이고 그 기능을 저하시킨다. 세포의 저항성이 생김에 따라 췌장은 더 많은 인슈린을 내 보낸다. 이러한 악순환은 계속된다.
이러다가 인슈린 분비가 한계에 이르면 혈당수준은 올라가고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3

 

 

 

이 외에 임신중에 발생하는 당뇨병 Gestational diabetes 도 있다.

 

당뇨병의 원인은 다양하다. 주로 유전성이 강하다. 그 외로 비만, 부신피질 호르몬 과용, 임신, 수술, 감염, 스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임상적으로 췌장염, 췌장암, 부신 종양, 말단 비대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간 질환, 뇌일혈이 원인이 된다.


현재로서는 치료 방법이 없다.  제1형에서는 췌장 방광 이식,  제2형에서는 gastric bypass 방법  이 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  따라서  인공 인슈린을 투여하거나 ,  식이요법, 운동요법, 혈당도 강하제 투여 등으로 정상적 혈당도 유지를 목표로하고 꾸준한 노력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4  5

 

 Glycemic index of foods

Classification GI range Examples
Low GI 55 or less most fruit and vegetables (except potatoes, watermelon), grainy breads, pasta, legumes/pulses, milk, products extremely low in carbohydrates (fish, eggs, meat, nuts,oils)
Medium GI 56 - 69 whole wheat products, brown rice, basmati rice, orange sweet potato, table sugar
High GI 70 and above corn flakes, baked potato, watermelon, most white rices (eg, jasmine), croissant, white bread, extruded cereals (eg, Rice Krispies), straight glucose

 

정상적인 혈당도는 100 (80 ~120) mg/dl 이다.
저혈당 판정 : 아침 공복에 60 mg/dl 이하. 

고혈당 판정 : 아침 공복에 140 mg/dl 이상  혹은  낮 200 mg/dl 이상. 6

 

  Values above 400 mg/dl (20 mmol/l) is sometimes accompanied by discomfort and frequent urination leading to dehydration.

Values above 600 mg/dl (30 mmol/l) usually require medical treatment and may lead to ketoacidosis, although they are not immediately life-threatening.

 

 

 


The idealised diagram shows the fluctuation of blood sugar (red) and the sugar-lowering hormone insulin (blue) in humans during the course of a day containing three meals. In addition, the effect of a sugar-rich versus a starch-rich meal is highlighted

환산 예 5.0 (mmol/l) *20 =100 (mg/dl)


제1 형 당뇨병에서는 인슈린 투여로 혈당량 조절을 해야 할 것이고,
제2 형 당뇨병에서는 아침에 일어나서 60 mg/dl 이하이면 탄수화물 섭취를 해야 하고, 식후 30 분 지나서 140 mg/dl 넘으면 운동을 하여 혈당도를 떨어뜨려야 한다. 운동으로 부족하면 혈당 강하제를 쓴다.  insulin 분비가 부족하면 인공 인슈린을 적정량 투여하여야 한다.

 

당뇨병은 대사작용 이상으로 오는 여러 병증상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그 외 여러 급만성 합병증이 오게 된다.

 

주요증상으로는
hyperglycaemia, 고혈당
excessive urine production, 과다뇨
blurred vision, 침침한 시력

unexplained weight loss, 체중감소  7
lethargy, 멍청한 상태
changes in energy metabolism. 대사이상

 

합병증상으로는 
hypoglycemia 저혈당, ketoacidosis키토산혈증, or nonketotic hyperosmolar coma
cardiovascular disease, chronic renal failure, retinal damage망막증, nerve damage신경장해, and  microvascular damage 미세혈관장해足部壞疽

(만성적 고혈당은 혈관 표면에 당단백질 glycoproteins 을 형성해서 혈관 손상으로 이어지고 고혈압을 유발하고 심장 관상동맥을 막히게 한다.)

 

**  Isulin의 역할 8**

♠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포도당의 세포유입을 촉진한다.
♠ 지방조직에서는 포도당의 저장과 지방산으로의 전환을 도우며 지방산의 분해를 늦춘다.
♠ 근육에서는 단백질을 합성하기 위해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한다.
♠ 간에서는 포도당이 글리코겐( 저장용 탄수화물)으로 전환되는 것을 돕고, 글루코오스 생성(gluconeogenesis:비탄수화물 공급원으로부터 포도당을 만드는 것)을 억제한다.

♠ 식후에 혈당과 인슈린이 늘어나고 지방분해를 막는다.9

♠ 인슈린은 근육이완에 필요한 마그네슘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다.10

♠ 인슈린은 성장호르몬. 남성호르몬 여성호르몬을 조절하고 골다공증을 막는다.11

♠ 인슈린은 암세포를 증식시키는데 도움이된다.12

 
* 인슐린과 반대 길항작용 호르몬  : Adrenaline(=Epinephrine 호르몬 신경전달물질),  췌장호르몬인 Glucagon.13

 

§  당뇨병 환자의 일상 생활

 

 당뇨병 환자는 다른 환자와 다르다. 요양생활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 정상인과 똑 같은 일상생활을 한다. 혈당이 정상인처럼 몸에 흡수되도록 조절 control 만 잘해 주면 된다. 당뇨를 다스리는 최종목적이 정상인처럼 생활하기 위한 것이다. 정상인 처럼 당분, 단백질, 지방을 고르게 잘 섭취해야 한다. 체질에 따라 마른 사람은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할 필요가 있고, 비만인 사람은 저 칼로리 식사을 해야 하는 것은 정상인과 같다. 당뇨병에는 당분을 먹으면 안된다는 말은 틀린 것이다. 당이 부족하여 저혈당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혈당이 너무 많으면 혈액 점성이 높아져 혈관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섭취하지 말라는 것이고  당분이 고 칼로리이기 때문에 비만자에게는 자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당뇨병 환자 일 수록 식사를 걸르지 말고 잘 먹어야 한다.  단. 시간을 잘 지킬 것과 당 섭취를 신체적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식이요법이 필요한 것이다.  잘 먹고 일상생활하면서 정상인과 똑 같이 살려고  인슈린 control을 해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인슈린 control 을 해 주지 않으면 자체 조절 능력이 없거나 희박하므로 사망으로 직결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는 조건부 인생을 산다고 말한다.  혈중 포도당과 인슈린을 잘 조절해 주기 위해서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을 쓴다.  이 세가지는 다 중요하다.  이 세가지 요법을 잘 활용하면 당뇨병과 그 합병증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을 잘 해 나갈 수가 있는 것이다.  이 중에서 운동은 생활 그 자체이다. 운동을 해야 포도당을 에너지로 가져다 쓸 것이고 신체도 건강해 진다. 운동을 통해서 체 세포의 인슈린 감수성도 높혀주고 근육도 만들고 비만도 막고 체중도 조절하게 된다. 운동과 식이요법 그리고 약물요법을 조화롭게 잘 활용하면 아무 걱정없이 정상적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건강하고 즐겁게 살아 나가도록 한다.

 

 

§ 운동의 중요성 14

 

당뇨병을 다스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운동이다. 운동을 통해서 혈중 포도당을 근육의 에너지원으로 가져다 써서 혈중당도를 떨어뜨리고  근 세포의 인슈린 감수성을 높여 주고  전신의 혈행을 원활히 하여 근육을 만들고 지방을 분해하고 정상적 대사작용을 촉진하여 건강한 몸을 만들어 나갈 수가 있게 해야 한다.  여기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운동의 지속적 효과를 보기 위하여  근육을 키워서 기초대사량을 늘려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제1형 당뇨병 환자는 insulin 투여와 운동을 중심으로 하고,

제2 형 당뇨병 환자는 운동을 중심으로 하고 식이요법이나 약물료법을 보충으로 하여

혈중 당도를 적절히 조절해 나가면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생동안 지속적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이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근육내에 혈액순환이 증가되어 인슐린과 혈당의 공급이 활발해지고 근육세포 표면에 인슈린 수용체의 수가 증가되어 인슈린 감수성이 증대된다.  따라서 혈당수준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말초 미세혈관에 혈류량이 늘어나서 여러가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운동을 하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줄여주고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킨다.

 

당뇨환자의 운동 부족 현상

*  근육감소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체력은 떨어지고 남는 영양을 지방으로 축적된다.
*  인슈린 분비가 왕성해지고 지방을 만드는 효소작용이 활발해져서 식욕이 왕성해지고 지방축적이 많아진다.

*  지방축적으로 비만을 가저오고 여러가지 당뇨합병증을 불러 일으킨다. 

 

 

§ 운동의 효과

 

근육내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운동시작 후에 근육내 ATP를 쓰고 나서 운동 10 분이면 포도당이 혈중 포도당이 사용되기 시작하고 20분이 지나면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한다.( 제1형 당뇨환자는 지방분해시 ketone 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운동을 해서는 안된다.)

*  혈액내 포도당 수준을 낮춘다.15
*  제1형 당뇨병에서는 혈류량을 증가시켜 인슈린의 이용도를 높히고 인슈린 투여량을 줄일 수 있으며, 16

   제2 형 당뇨병에서는 인슈린의 이용도를 높히고 운동 종류 시간 강도의 선택으로 혈당조절을 할 수가 있다.17
*  심혈관계 질환인 동맥경화증. 심장병 중풍의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
*  혈액의 점도를 낮추어 혈전증을 예방한다.
*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  근육을 키우고 기초대사량을 올려서  비만을 막고 체질개선이 된다.

*  복근과 허리근육을 강화하고 뱃살과 옆구리살을 빼서 당뇨병의 원인을 제거한다.

 


§ 운동 시작하기 전 유의점

 

의사와 상의 하여 운동처방을 받아야 한다.

운동전이나 운동중에 혈당을 검사하면서 혈당조절을 해야 한다.
* 족부에 병변이 있을 경우는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말초 미세혈관이 원활하지 못할 것이므로 발 궤양이 생길 우려가 많으니 주의해야 한다.( 신발을 헐렁하고 편한 것을 골라야 한다.)
* 제1형 당뇨병 환자는 insulin 고갈로 혈당이 250mg/dl 넘거나, 소변검사로 ketone 이 있을 경우에는 운동을 해서는 안된다.  ketone 이 발생하면 생명에 위험이 갈 수 있다. 이때는 바로 insulin 을 투여하여 혈당을 정상으로 낮추어야 한다.  

 

 PREparticipation examination 운동전 검진
심혈관 질환, 말초동맥 질환, 안저 질환, 당뇨병성 신증, 당뇨병성 말추신경증, 자율신경병증에 관하여 운동전 검진하여 선천성 심장병이나 혈관이상, 부정맥, 협심증, 심근경색증, 관상동맥질환,  당뇨, 천식, 고혈압, 감염병이 있는 경우에는 운동을 제한 하여야 한다.

 

다음의 경우는 운동 절대 금기
Recent acute myocardial infarction 최근 급성심근경색증
Unstable angina 불안정성 협심증
Ventricular tachycardia and other dangerous dysrrhythrmias  심실빈백, 부정맥
Dissectiong aortic aneurysm 대동맥류 박리
Acute congestive hrart failure 급성심부전
Sefere aortic stenosis 심한 대동맥판 협착증
Thromobophlebitis 혈전성 정맥염,
 intracardiac thrombi 심내혈전
Recent systemic or pulmonary embolus 체근 전신 / 계 색전
Acute infection 급성감염증

 


§ 당뇨환자의 운동  종류  18

 

운동 종류는 성별, 연령, 신체조건, 당뇨의 정도, 합병증의 유무 에 따라 자기에 알맞는 것을 택한다.
비만인 경우는 관절손상의 위험이 있는 운동을 피하고
말초신경증 환자는 하체 특히 족부에 충격을 줄 운동을 피하여야 한다.

합병증이 있는 경우는 운동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특히 저항성 웨이트 근육운동은 극히 제한적으로 해야 한다. 19
주치의사와 상의하여 운동료법 처방을 받아서 하는 것이 운동효과을 위해서나 위험방지를 위해서 필요하다.
운동은 매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택한다. 20


제1 형 당뇨환자는 아주 가벼운 운동을 택해야 할 것이다. 걷기. 자전거타기, 계단오르기, body weight 운동(유산소운동) 등으로 약 30 분정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21  너무 많이 운동하다가 인슈린이 떨어지면 고혈당이 되면서 지방분해가 일어나 혈중에 ketone 이 쌓이고 DIabetic ketoacidosis 현상이 일어나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한다. (혈당치가 250mg/dl 이상일 때에는 언제나 2회 연속하여 케톤 검사를 해야 한다). 또한 인슈린은 충분한데 혈당이 부족하면 저혈당이 되기 쉬우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2 형 당뇨환자는  걷기, 자전거타기, 계단오르기. body weight 운동(유산소운동)으로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을 하고,  본운동은  가벼운 근력운동으로 45 분정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최근 미국 DUKE UNIVERSITY 병원에서 실시된 연구를 보면 장기간 강도 높은 운동을 할 경우 혈당 조절 능력이 현저하게 개선되고 당뇨병이나 심장병 위험군에 속하는 사람에서 이런 질병의 발병이 지연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미 물리치료협회 저널 American Physical Therapy Association'에 발표된 바에 의하면 근육운동(high-force eccentric resistance training) 과 가벼운 운동(유산소운동)을 병행할 때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조절이 잘 되고 신체기능이 증진되며 체내 지방 구성도 건강하게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당도를 잘 조절하면서 하는 가벼운 웨이트로 많은 횟수 운동하는 저강도 또는 중등도 정도의 웨이트 운동은 당뇨 환자에게 상체의 힘을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서도 좋다.
 인슈린이나 혈당 강하제를 사용하는 환자가 너무 격렬한 운동을 하다가  저혈당이 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약물이 떨어지거나 혈당조절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는 상태에서  등산, 수영 등 격렬한 운동을 하면 지방이 연소되고  혈당은  오히려 더 올라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된다.  처음에는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을 꾸준히 해 나가다가 점차  봐 가면서 강도와 회수를  늘리도록 한다.

 

SHOULDER PRESS

 

 

 BENCH PRESS

  

 DEADLIFT 

 

 

 

SQUAT  

 

 

인슐린이나 혈당강하제를 쓰는 경우 운동중 응급 조치
*  인슐린이 떨어지면 고혈당이 되고, glucagon의 과잉분비로 케톤산증 의 위험 있다. ( 1, 2 형 당뇨) 

   - 전해질 수분과 인슐린 투여
*  인슐린이 충분하면 저혈당 의 위험 있다.  ( 2형 당뇨)      
   -운동전 인슈린 줄여 투여. 포도당 보충급여
운동중 20 ~30 분에 혈당검사를 해서 미리서 혈당조절을 하고 필요에 따라서 응급조치를 해야 한다.

 

비만 당뇨인도 유산소운동을 해서 지방을 줄일 수 있다.

운동을 시작하면 바로 5분동안 ATP를 소모하고나서 혈당 소모를 20 분정도 한다. 이어서 최대 맥박수 60~ 70 % 로 숨이 약간 차고 땀이 약간 날 정도로 유산소운동( 걷기, 근력운동)을 하면 충분한 산소를 가지고 지방을 분해하기 시작한다. 지방 분해는 약 30 분 걸린다. 더 이상 운동하면 근육 분해가 일어나므로 주의해야 한다.

당뇨 환자도 혈당이나 인슐린이 적정상태라면 다른 정상인 처럼 유산소 운동을 해서 지방을 분해하고 체중을 줄여 나갈 수가 있다. 단 당뇨환자는 정상인보다는  강도를 낮추어 좀 더 짧은 시간 동안 운동을 하도록 한다. ( HANNGILL의 주장은 당뇨환자는 물론 정상인도  무산소운동 하는 것을 반대한다.)

 


§ 당뇨환자의 운동 시간

 

하루중 혈당이 가장 낮은 시기는 아침 식전이고  가장 높은 시기는 식사후 30분에서 60분 사이이다. 
 매일 일정량의 insulin 주사나 많은 양의 경구혈당강하제를 복용하고있다면 공복 혹은 식전 운동은 피해야 한다.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굳이 공복에 운동을 한다면 운동 30분 전쯤에 소량의 당분을 섭취하든지 저혈당에 대한 충분한 대비책을 갖고 해야 한다.
운동을 할 경우 식사와 insulin 양을 일정하게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운동도 일정시간에 하는 것이 좋다. 하루중 운동하기에 편한 시간을 택하여 꾸준히 운동하도록 한다. 단 식사 전보다는 혈당이 상승하는 식사 후 1~2시간 사이에 하는 것이 좋다. 22
늦은 밤에 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 직후에는 문제가 없지만 운동 후 4~6시간 뒤에 저혈당이 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동은 하루 중 insulin 작용이 최고치에 도달할 때도 피하는 것이 좋다. 
간장이 나쁜 경우 또는 동맥경화증이 있거나 기타 합병증이 심한 때는 식후에 심한 운동을 하면 심장과 혈관에 무리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준비운동으로 관절운동, 근육 스트레칭, 걷기, 싸이클잉으로 20 분정도, 본운동으로 저강도 근육운동 혹은 brisk walking 속보 ( 5.5 ~ 6.5 km/h)을 45 분간 한 다음 끝내기 운동으로 10 분간 몸 풀기를 한다.(총 75 분)  이렇게 하루에 90 분 이내로 운동을 마친다. 

단 제1형 인슈린의존형 당뇨병 환자는 포도당 분해만을 목표로하고 가볍게 총 30 분 정도로 하는 것이 무난할 것이다( 비만이 경우는 아주 조심스럽게 더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운동하는 동안에 저혈당이 되지 않도록 수시로 혈당체크를 하는 것이 좋다. 1 시간 이상 운동이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자신의 체력과 상태를 고려해서 운동을 하도록 한다.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일주에 3 ~ 5 회 정도 꾸준히 해야 한다.
운동을 했을경우 혈당 강하의 유지시간이 24~48 시간이다.

 

 
§ 당뇨환자의 운동 강도

 * 눈, 신장, 심장에 합병증이 있을 경우에는 그 심한 정도에 따라 운동 강도를 낮추어야 한다.

 

■  최고 맥박수의 60~70 %로 한다.
숨이 조금 찰 정도, 땀이 약간 날 정도가 좋다.

개인적 신체적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이 범위를 벗어나지 말고 자기가 감당하기에 적당하게 운동을 하도록 한다.
너무 약하게 하면 운동 효과가 미약할 것이고 너무 강하게 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최고 맥박수 계산 
220 - 나이 = 운동 허용 최고 맥박수
당뇨환자의 적정 맥박수
( 220 - 나이 ) * 65 %
  예를 들어 50 세 일 경우
220-50 = 170 .   170 * 65 % = 110
즉 1 분에 110 번 맥이 뛸 정도가 알 맞다.

 

■  무게, 회수. 세트 수

Weight 는 한번에 들 수 있는 최대 무게의 40 % 로에서 16 회 2~3 세트로 시작하여 세트 수를 늘려 5 ~ 10 세트 정도 하다가

무게를 조금씩 늘려나가는 방식을 택한다.

근육의 강도를 늘리려면  최대무게의 80 ~ 90 % 로 6 회 2~3 세트 까지 올려 간다.

근육의 양을 늘리려면  가볍게 여러번 반복하는 기분 좋은 운동을 하면 된다.

 

 

 

§ 당뇨환자의 운동과 관련하여 주의 해야 할 사항

 

 운동에 관하여 주의 해야 할 것은 1형. 2형 당뇨 환자 공히 운동을 지나치게 하여 저혈당 현상이 일어 나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운동을 하여 혈중 포도당 소모가 지나치면 저혈당 현상이 일어나거나,  건강한 사람과는 달리 비정상적 metabolism으로 지방을 연소하여 ketone을 만들어 축적하여 혈액을 산성화 시키고 생명에 위험이 올 수도 있으니 운동하기 전에 포도당 섭취 조절을 하고 약물 투여 조절을 잘 할 필요가 있다.

 

*   운동 전후 자가 혈당 측정을 해보다.

     혈당이 100 mg/dL 아래로 내려가면 추가로 탄수화물을 섭취!

     혈당이 50 mg/dL 아래로 내려가면 저혈당으로 운동 중지.

     공복 혈당이 250mg/dL을 넘고 ketone 이 있는 경우 운동 중지!    

*   insulin 은 적어도 운동 1시간 전에 투여한다. 23
*   insulin  투여와 운동을 병행할 때는 insulin  투여량을 줄인다.
*  장시간 운동을 할 때는 저혈당에 빠지기 쉬우므로 30분 마다 약간의 당분을 섭취한다
단시간 강한 운동은 혈당이 급증하고 케톤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삼가한다
혈당 250mg/dl 이상일 때 소변에 ketone 유무를 검사해야 한다. 
비만한 당뇨병 환자는 식사량을 줄이면서 운동을 실시한다. 
*  운동 중에 관절이나 근육에 손상이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안저출혈, 시력장애, 신장합병증, 폐렴, 혈관합병증, 심장질환, 호흡곤란이 있는 경우는 운동을 극히 제한적으로 해야 한다.
*  혈관장애, 말초신경 장애로 발에 병변이 생기면 잘 낫지 않으니 극히 조심해야 한다.

 

 
§ 당뇨환자는 저혈당 Hypoglycemia 에 조심하라. 24

 

정상인이나 당뇨환자나 다 운동을 하면 혈당은 당연히 내려간다.
정상인은 혈당 조절 기능이 있어( 혈당이 높으면 insulin 분비, 혈당이 낮으면 glucagon 분비)  크게 걱정되지  않지만  당뇨환자는 다르다.  인슐린이나 혈당강하제를 쓰는 경우에 운동 후 갑자기 저혈당 (50 mg/dl이하)이 될 수 있다.

 

인슈린의존형 당뇨환자는 짧은 시간의 운동에서  인슐린량을 줄이는 것 보다는 補充食을 쓰거나 필요하면 운동중에 당질을 섭취하여 저혈당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인슈린 비의존형 당뇨환자는  운동시간이 15분 미만에서는 인슐린 투여량을 특별히 조정하지 않아도 되며 단지 운동전에 혈당을 검사하여 80 mg/dl이하 이면 운동전에 당분을 10-15g 먹는다.
운동시간이 15-30분에서는 인슐린 투여량을 10% 줄여서 주사하고 운동전의 혈당이 100 mg/dl이하이면 운동전 당분을 10-15g 섭취하고 운동 후에 혈당을 측정하여 80mg/dl 이하이면 당분을 10-15g 섭취한다. 
운동시간이 30-45분이면 인슐린 투여량을 20% 줄이고 장시간 심한 운동을 실시할 때에는 저혈당에 빠지지 않도록 운동중 20-30분마다 혈당을 혈당을 측정하여 확인하고, 혈당이 60-100 mg/dl 사이에 있을 때에는 약간의 당분을 섭취하도록 한다.  
운동 중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저혈당이 오면 초기 증세로 심장이 두근 거리거나 피부가 창백해지고  입술과 혀의 감각이 이상해지거나 손발이 저리식은땀이 난다. 어지럼증이나 불안감, 안절부절, 신경질 또는 의식이 흐려지거나  허기지는 것같이 비교적 가벼운 증상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혼수에 빠지거나 뇌손상을 줄 수도 있고 때로는 죽음에 이르는 등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 식사를 항상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량을 해야 하고 절대로 거르지 않도록 한다.
* insulin  양이 정해진 양보다 많이 들어가지 않게 하며 주사시간도 정확히 지키도록 한다.
* 심한 운동을 해야 할 경우에는 미리미리  insulin  양을 줄이거나 식사량을 늘리는 등의 배려를 한다. 
* 보통 운동을 한 다음에 10시간에서 24시간 사이에 혈당이 내려가므로 밤 늦게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수면 시 저혈당이 되지 않게  취침 전에 약간의 간식을 하는 것이 좋다. 간식으로는 우유 반 컵, 과육이 들어있는 무과당 쥬스, 약간의 과일이면 된다.

* 신장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수분 섭취를 제한할 이유가 없고, 운동 전후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를 해야 탈수증상을 막을 수 있다.
* 운동을 안 하다가 시작하면 혈압이 뚝 떨어 지거나 높아질 수 있으니 덥거나 추운 환경 에서는 운동을 피한다.

* 당뇨 환자가 급사하거나 심근 허혈이 오는 것은 자율 신경 이상이 원인이 된다. 

혼자 운동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고, 주변 사람들에게 저혈당 증상이 발생하였을 때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미리 알려 두자.


저혈당 Signs and symptoms

 Adrenergic manifestations
Shakiness, anxiety, nervousness, tremor
Palpitations, tachycardia
Sweating, feeling of warmth
Pallor, coldness, clamminess
Dilated pupils (mydriasis)
Feeling of numbness "pins and needles" (parasthaesia) in the fingers

 Glucagon manifestations
Hunger, borborygmus
Nausea, vomiting, abdominal discomfort
Headache

 Neuroglycopenic manifestations
Abnormal mentation, impaired judgement
Nonspecific dysphoria, anxiety, moodiness, depression, crying
Negativism, irritability, belligerence, combativeness, rage
Personality change, emotional lability
Fatigue, weakness, apathy, lethargy, daydreaming, sleep
Confusion, amnesia, dizziness, delirium
Staring, "glassy" look, blurred vision, double vision
Automatic behavior, also known as automatism
Difficulty speaking, slurred speech
Ataxia, incoordination, sometimes mistaken for "drunkenness"
Focal or general motor deficit, paralysis, hemiparesis
Paresthesia, headache
Stupor, coma, abnormal breathing
Generalized or focal seizures


Glucagon
is an important hormone involved in carbohydrate metabolism. Produced by the pancreas, it is released when the glucose level in the blood is low (hypoglycemia), causing the liver to convert stored glycogen into glucose and release it into the bloodstream. The action of glucagon is thus opposite to that of insulin, which instructs the body's cells to take in glucose from the blood in times of satiation.

 

 

§ 당뇨성 케톤산증 diabetic ketoacidosis 을 조심하라.

 

당뇨성 케톤산증은 당뇨병의 합병증으로서 환자가 죽을 수도 있다.  insulin 이 없거나 부족하면 혈당이 올라가고, glucagon의 과잉분비로 인하여 지방 분해가 증가하고 케톤체가 생성되는 경우이다 (When insulin is absent (or low), glucose is not taken up by most body cells and the body begins to use fat as an energy source). 25   제1형 당뇨병 환자에서 자주 나타난다. 케톤체가 신체에 많아짐에 따라 혈액이 산성으로 변화하게 된다. 종종  insulin  투여가 중지될 경우 발생하며 감염, 수술 등의 육체적 스트레스 또는 감정상의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혈당이 높아짐에 따라 소변량이 증가하는 등 탈수현상이 나타나고 식욕부진, 오심, 구토가 나타나며 복통이 나타날 수도 있다. 환자가 호흡할 때에 케톤체의 하나인 아세톤 냄새가 나고 치료받지 않으면 의식손상, 혼수에 이르게 된다.

당뇨성 케톤산증이 나타날 경우 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 응급 조치 :  insulin 을 투여하여 혈당을 내리고 수분전해질을 공급한다.

생리식염수 또는 1/2 생리식염수(Na 150 mEq이상의 경우)를 사용함.
속효성  insulin 의 근육주사 혹은 정맥주사

 

* 평소 알카리성 음식 섭취 : 혈액이 산성화 되지 않게 알카리성 식사를 햐는 것도 중요하다.

Vitamin A, B1, B2, B6, C, F, P, ca, 엽록소, 효소, 현미, 옥수수, 미역, 김, 다시마, 톳, 토마토, 시금치, 호박, 검정콩, 검으깨, 팥, 둥근파, 셀러리, 파슬리. 상치, 콩, 양배추, 메밀 등.

 

Ketoacidosis occurs when cells do not have sufficient glucose to meet their metabolic demands.
 DKA occurs mainly, but not exclusively, in Type 1 diabetes
When the blood sugar begins to fall below normal, glucagon is secreted in increasing amounts.

 

케톤산증 Symptoms and Signs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to an untrained person the symptoms of acute DKA, such as breath odor, are very similar to alcohol intoxication, and it is easy to assume that the person is drunk instead of suffering from a diabetic emergency.

Sluggishness, extreme tiredness.
Extreme thirst, despite large fluid intake.
Constant urination
Fruity smell to breath, similar to nail polish remover.
Hyperventilation, at first rapid and shallow, then progressively deeper and less rapid.
Extreme weight loss.
Oral Thrush and/or persistent vaginal yeast infections may be present; this is because the normal fungal flora present in the oral cavity and cervix is disrupted
Muscle wasting.
Agitation / Irritation / Aggression / Confusion
Vomiting, nausea
Extreme pain in shoulders, neck and chest

 

Life-threatening Signs
Emesis (vomiting), although this is not always a sign of late-stage ketoacidosis, and can occur both in early-stage ketoacidosis and in non-ketoacidic hyperglycaemia.
Confusion.
Abdominal pain.
Loss of appetite.
Flu-like symptoms.
Lethargy and apathy.
Extreme weakness.
Kussmaul breathing ("air hunger"). A type of hyperventilation where patients breathe very deeply at a normal or increased rate. This is a sign of severe acidosis.
Unconsciousness (a variety of diabetic coma) after prolonged DKA. At this stage, speedy medical attention is imperative

 

Complications

Hypokalemia and often, potassium depletion
Cerebral edema 
Hyperglycemia
Ketoacidemia[citation needed]
Fluid and electrolyte depletion 
Aspiration
Unrecognized renal tubular necrosis[citation needed]
Pulmonary edema 
Myocardial Infarction

 

Treatment
Rapid restoration of adequate circulation and perfusion with isotonic intravenous fluids
Gradual rehydration and restoration of depleted electrolytes (especially sodium and potassium), even if serum levels appear adequate
Insulin to reverse ketosis and lower glucose levels.
Careful monitoring to detect and treat complications.

 

** 100 세 장수하려면 insulin 을 낮추라.**26

모든 100 세 노인에게는  혈당,  트라이글리서라이드, 인슈린이 낮았었는데 그 중 인슈린이 공통으로 낮았었다. 따라서 인슈린의 감수성이 가장 중요한 장수 요인의 하나가 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설탕이나 곡식이 인슈린을 과다 생산하므로 채식으로 바꿔야  노화현상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곡식을 줄이고 설탕을 넣지않은 식사에 매일 유산소운동을 하면 건강장수할 수 있다.

There are 3 consistent blood metabolic indicators of all centenarians which are relatively consistent: low sugar, low triglycerides, and low insulin. All 3 are relatively low for age. Among these 3 variables, insulin is the common denominator. The level of insulin sensitivity of the cell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markers of lifespan.

Controlling your insulin levels is one of the most powerful anti-aging strategies you can possibly implement.

Sugar and grains cause your body to produce insulin and high insulin levels are the single largest physical cause of accelerated aging. If you want to slow down aging and be healthy then you need to change your grains for greens.

A low grain, no sugar diet is one of the most effective ways to lower one's insulin levels.

This is especially effective when combined with an aerobic exercise program which increases the heart rate to about 75% of its maximum and maintains it there for 45 minutes, 5 times a week.

 

 

§ Aerobic Exercise, High-Force Eccentric Resistance Training Improves Glucose Control.

a study published in the November 2008 issue of Physical Therapy (PTJ),

the scientific journal of the American Physical Therapy Association (APTA).

 연구 리포트에서 지금까지 유산소운동만 해야한다고 하던것을 바꾸고 유산소운동과 근육운동을 함께해야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atients with diabetes who participate in a program combining aerobic and high-force eccentric resistance exercise demonstrate improvements in glucose control, physical performance, and body fat composition, according to a study published in the November 2008 issue of Physical Therapy (PTJ), the scientific journal of the American Physical Therapy Association (APTA).

"Although aerobic exercise is what is typically recommended for treating people with diabetes, this study shows that adding a high-force strength training component has significant advantages," says APTA spokesperson Robin L. Marcus, PT, PhD, OCS, assistant professor at the University's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and the study's lead researcher.

Diabetes affects approximately 24 million adults and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1)

The onset of type 2 diabetes -- a chronic illness marked by decreased insulin sensitivity and overall poor glucose control -- is fostered by decreased physical activity.

"This study, which comes as the nation marks American Diabetes Month, is especially pertinent in light of new research highlighting the escalating costs and serious side effects of certain diabetes drugs," said Marcus. "Patients with diabetes and their health care providers should be encouraged that physical therapy has been shown to be a cost-effective and safe treatment alternative."

The PTJ study, "Comparison of Combined Aerobic and High-Force Eccentric Resistance Exercise With Aerobic-Only Exercise for People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evaluated 15 people with type 2 diabetes who participated in a 16-week supervised exercise training program: seven in a combined aerobic and eccentric resistance exercise program, and eight in a program of aerobic exercise only.

A podcast titled "Fat, Muscle, and the Benefits of Exercise for People With Diabetes" is available at www.ptjournal.org . The podcast highlights PTJ's Diabetes Special Issue: "People With Diabetes: A Population Desperate for Movement." (November 2008). Marcus and other experts discuss new information about the roles of fat in people with diabetes, especially fat in muscle, and about how this fat appears to impair muscle function. Running time: 24:29 (11,487 KB).

Paul LaStayo, PT, PhD, the study's senior author, notes that the eccentric resistance exercise program was specifically designed to increase strength and muscle size, using a recumbent stepper that produced a lengthening contraction, such as when lowering the dumbbell in a bicep curl.

After 3 months, Marcus and LaStayo found that both groups showed improved glucose control and physical performance in a 6-minute walk, as well as a decrease in fat composition within the leg muscles. "This study is particularly interesting because the patients who did both aerobic and resistance exercise had additional improvements, most notably a decreased overall BMI and a gain in leg muscle," Marcus said.

"Although aerobic exercise is still key in treating diabetes, it should not be used in isolation," Marcus observes. "As people age, they lose muscle mass and, subsequently, mobility, resulting in a greater risk of falls. Adding resistance training to the diabetes treatment regimen leads to improved thigh lean tissue which, in turn, may be an important way for patients to increase resting metabolic rate, protein reserve, exercise tolerance, and functional mobility, she notes.


< 당뇨환자가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막연한 현실이다.  운동 처방을 보면 아직도 에너지 소모성 유산소 운동 위주로 처방을 내리고 있고 또 실제로 운동을 잘 모르면서 처방을 내리는 경우가 많다. 이를 딱하게 보고 여러 자료와 실 경험을 통하여 얻은 지식을 가지고 당뇨병에 관한 전반적 체계적 지식을 정리하고 당뇨환자가 해야할 운동 지침을 만들어 보았다.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줄 믿는다.>

 

고혈압과 운동  http://blog.daum.net/hanngil/12406297


2008.12.28.

 

HANNGILL

 

  1. a medical condition caused by a lack of insulin, which makes the patient produce a lot of urine and feel very thirsty from dia- =through + bainein=to go . An old native name for it was pissing evil.mellitus = sweet [본문으로]
  2. Type 2 diabetes is usually first treated by increasing physical activity, decreasing carbohydrate intake, and losing weight. [본문으로]
  3. Cells become insulin resistant because they are trying to protect themselves from the toxic effects of high insulin. They down-regulate their receptor activity and number of receptors so that they don't have to be subjected to all that stimuli all the time. Different cells respond to insulin differently. Some cells are more resistant than others, as some cells are incapable of becoming very resistant. The liver becomes resistant first, followed by the muscle tissue and lastly the fats. As all these major tissues, become insulin resistant your pancreas is putting out more insulin to compensate. Any time your cell is exposed to insulin it is going to become more insulin resistant. That is inevitable, we cannot stop this process, but the rate we can control. But the pancreas can't always keep up that high level of insulin production forever. once the production of insulin starts slowing down, or the resistance goes up, then blood sugar goes up and the person becomes a diabetic. [본문으로]
  4. 혈중 포도당이 정상적으로 몸에 흡수되게 하는 것이 이상이다. 따라서 / Type 1 은 主가 INSULIN 투여이고, 補가 運動이다. 인슐린 생산이 없으니까 우선 인슐린 투여가 급선무이다. / Type 2 는 主가 運動이고, 補가 INSULIN 이다. 인슐린은 있으나 이용도가 부족하니 운동으로 이용도를 높혀주는 것이 급선무이다. / 식이요법은 혈당조절을 위해서 탄수화물을 보충해 주거나 제한하고, 비만방지를 위해서 영양 특히 지방 섭취를 자제 하는 정도로 하면 된다. [본문으로]
  5. 당뇨가 유전적 소인이 강한 병이기는 하지만, 30~40년 전에 비해서 당뇨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에는 식이와 활동량 변화가 큰 요인이라 생각된다. 저 칼로리로 절제되고 균형잡힌 식사, Glycemic index 당화지수가 높은 탄수화물 (예, 흰쌀밥, 흰빵, 감자, 설당등)을 제한하고 덜 정제된 음식 (예, 현미, 보리, 고구마 등)으로 대체하여 먹고, 즐겁고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무엇보다 비만을 예방하여야 하고 비만이 오면 즉시 온 가족이 협심하여 정상체중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미국에서는 비만과 당뇨병 그리고 그 합병증이 흔하디 흔한 전국민의 병이 되어 있고 또 많은 돈이 들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전 국민적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본문으로]
  6. a clearly high blood sugar level, as defined by a daytime level greater than 200 milligrams per decilitre or a fasting level greater than 140 milligrams per decilitre. [본문으로]
  7. 당뇨병 환자는 영양이 몸에 흡수되지 않고 다 흘러나가므로 마를 수 밖에 없다. 당뇨환자가 비만한 것은 영양를 과다섭취하고 인슈린도 충분히 투여하면서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영양도 적당히 운동도 적당히 하면 인슐린 투여량을 줄일 수 있고 비만하지도 않게 된다 [본문으로]
  8. Insulin is a hormone with extensive effects on both metabolism and several other body systems (eg, vascular compliance). Insulin causes most of the body's cells to take up glucose from the blood (including liver, muscle, and fat tissue cells), storing it as glycogen in the liver and muscle, and stops use of fat as an energy source. When insulin is absent (or low), glucose is not taken up by most body cells and the body begins to use fat as an energy source (ie, transfer of lipids from adipose tissue to the liver for mobilization as an energy source). As its level is a central metabolic control mechanism, its status is also used as a control signal to other body systems (such as amino acid uptake by body cells). It has several other anabolic effects throughout the body. When control of insulin levels fails, diabetes mellitus results. Insulin is used medically to treat some forms of diabetes mellitus. Patients with Type 1 diabetes mellitus depend on external insulin (most commonly injected subcutaneously) for their survival because the hormone is no longer produced internally.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are insulin resistant, have relatively low insulin production, or both; some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ay eventually require insulin when other medications fail to control blood glucose levels adequately.Insulin is a peptide hormone composed of 51 amino acid residues and has a molecular weight of 5808 Da. It is produced in the islets of Langerhans in the pancreas. The name comes from the Latin insula for \"island\". [본문으로]
  9. After a meal, insulin stops the liver from releasing any fat. Another major effect of insulin on fat is it prevents you from burning it. [본문으로]
  10. Insulin plays a role in storing magnesium. But if your cells become resistant to insulin, you can't store magnesium so you lose it through urination. Intra-cellular magnesium relaxes muscles. What happens when you can't store magnesium because the cell is resistant? You lose magnesium and your blood vessels constrict. This causes an increase in blood pressure. [본문으로]
  11. Osteoporosis is another potential problem resulting from insulin resistance. Insulin is a master hormone which controls many anabolic hormones such as growth hormone, testosterone, and progesterone. [본문으로]
  12. Insulin increases cellular proliferation. How does this affect cancer? It helps it grow. [본문으로]
  13. Adrenaline(=Epinephrine ) : When secreted into the bloodstream, it rapidly prepares the body for action in emergency situations. The hormone boosts the supply of oxygen and glucose to the brain and muscles, while suppressing other non-emergency bodily processes (digestion in particular).It increases heart rate and stroke volume, dilates the pupils, and constricts arterioles in the skin and gastrointestinal tract while dilating arterioles in skeletal muscles. It elevates the blood sugar level by increasing catabolism of glycogen to glucose in the liver, and at the same time begins the breakdown of lipids in fat cells. Like some other stress hormones, epinephrine has a suppressive effect on the immune system.[5]Although epinephrine does not have any psychoactive effects, stress or arousal also releases norepinephrine in the brain. Norepinephrine has similar actions in the body, but is also psychoactive.The type of action in various cell types depends on their expression of adrenergic receptors. [본문으로]
  14. Exercise is a lifetime commitment. Regardless of your weight, you enjoy the activity. Make exercise a lifetime commitment. [본문으로]
  15. glucose hanging around in the blood is dangerous stuff. It can stick to proteins and destroy their ability to do their job. Kidney damage, blindness, and amputations may result. [본문으로]
  16. For type I diabetics, exercise does not regulate glucose to normal levels. However, exercise acts very much like insulin on skeletal muscle cells, so the amount of insulin injected for controlling glucose can be lowered in typeI diabetics who exercise. Also, many health-related benefits of physical activity (e.g., lowering blood pressure, favorable lipid and lipoprotein changes, body weight maintenance) are part of the exercise therapy. [본문으로]
  17. Exercise helps control type 2 diabetes by:Improving your body's use of insulin. Burning excess body fat, helping to decrease and control weight (decreased body fat results in improved insulin sensitivity). Improving muscle strength. Increasing bone density and strength. Lowering blood pressure. Helping to protect against heart and blood vessel disease by lowering 'bad' LDL cholesterol and increasing 'good' HDL cholesterol. Improving blood circulation and reducing your risk of heart disease. Increasing energy level and enhancing work capacity. Reducing stress, promoting relaxation, and releasing tension and anxiety. [본문으로]
  18. 주요 운동으로는 moderate brisk walking, cycling, shoulder press, pull up(chinning),chest press(press up), seated cable row, deadlift, hyper back extension, squat, leg curl. 그리고 hanngill's bodyweight circuit exercise (종합운동임)이 있다. [본문으로]
  19. You can exercise in case of followings : blood glucose less than 250 mg/dl. no symptoms of retinopathy, (damage to the blood vessels of the eye), neuropathy (damage to the nerves and circulation to extremities), or nephropathy (kidney damage) no cardiovascular problems such as angina, embolism, or aneurysm no other condition that makes exercise inadvisable. [본문으로]
  20. 1 형 당뇨환자는 주가 인슈린 투여이고 보가 운동이어서 단순히 유산소운동만 해도 된다. 따라서 집이나 직장 거리 공원 아무데서나 운동을 할 수 있다. 그러나 2 형 당뇨환자는 보가 약물이고 주가 운동이며 유산소운동과 근육운동을 함께해야 하므로 가까운 헬스클럽에 나가 트레이너의 지도를 받으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본문으로]
  21. 1 형 당뇨환자도 근육운동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극히 제한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본문으로]
  22. 아침식사, 점심, 저녁식사 후 30 분 후에 혈당이 최고조에 이른다. 그리고 밤 10 시가 넘으면 급격히 혈당이 떨어진다. 이 후 운동은 해서는 안된다. 위의 혈당과 인슈린 다이어 그램을 참조하여서 자기에게 적당한 시간을 택하여 가벼운 운동을 하도록 한다. [본문으로]
  23. Be careful exercising when your medicine is reaching its peak effect. [본문으로]
  24. 당뇨환자는 물론이고 당뇨 환자가 아니더라도 쇠약하거나 식사를 걸르고 심한 운동을 하는 중에 저혈당으로 갑자기 의식이 흐려지고 힘이 빠져 움직일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 혼자라면 대단히 위험한 상황으로 들어가게 된다. 등산, 수영, 기타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는 운동을 할 경우에는 양질의 포도당( 벌꿀, 쵸코렛등)을 항상 준비하고 수시로 보충해 주거나 위급상황에 대처하도록 해야 한다. [본문으로]
  25. 케톤산혈증은 몸에서 필요한 정도 이상의 혈당이 있는대도 불구하고 인슐린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현상이다. 인슐린을 보충하던지 운동을 하던지 해서 혈당흡수를 도와주어야 한다. 물론 몸에 필요한 정도 를 넘는 당분이 들어가면 지방이 늘어나므로 적당량의 당분을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본문으로]
  26. 좋은 피를 가저야 오래 산다. 적혈구(산소운반), 백혈구( 면역), 혈소판(출혈멈춤)이 제 기능을 발휘하고 고혈당이 아니어야 한다. [본문으로]

'건강하고 행복하게 > 建康 運動'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ercise and Diabetes  (0) 2009.01.04
<< 하루 2시간 기본운동 으로 내 건강 보장하자 >>  (0) 2009.01.02
Endorphin  (0) 2008.12.10
HOW MUSCLES WORK  (0) 2008.11.27
Skeletal muscle  (0) 2008.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