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행복의 기초/財 Tech

쇼핑몰 준비

hanngill 2008. 8. 5. 21:55
사업계획서가 필요한 이유


1. 머리 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체계화, 구체화 시킨다.
소호몰을 오픈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수많은 생각과 고민, 웹사이트 서핑, 아이디어 고심, 지인과의 상담 등의 과정을 거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하여 드디어 이거다!라는 아이템을 결정하셨다면 이제 머리 속에 들어 있는 모든 아이디어들을 정리해야 할 시간입니다. 일단 혼자 시작하는 사업이고 내 머리 속에 모든 것이 다 들어있기에 사업계획서는 필요치 않다고 생각하시고 계신지요? 컴퓨터가 아닌 사람의 머리로는 모든 아이디어를 영구히 보존해줄 수 없거니와 무엇보다 상상으로 구상된 아이디어는 문서로 정리되고 체계화 시킴으로써 보다 구체화 될 수 있습니다. 상상 속의 아이디어가 꿈과 희망이라면 구체화된 사업계획서야 말로 실현 가능한 실체의 모습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2. 사전 검토는 실패 확률을 감소시킨다.
사업구상 단계에서 범하는 실수중의 하나는 모든 아이디어와 전략이 사업 초반기 준비 과정에만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오픈 하고 나서! 이 보다 더 위험한 사업구상이 있을까요? 사업은 시작 보다 과정이 더 어렵고 험난할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사업의 성패가 좌우되기도 합니다. 사업 계획 시에는 오픈까지의 준비 과정 뿐만 아니라, 운영 전략, 재무계획, 마케팅 계획 등 사업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검토가 비록 실제 운영시의 상황과 차이가 있을지라도 아무런 준비 없이 시작하는 것과 변수를 미리 예측한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통한 사전 검토는 예측 가능한 변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 수 있으며 동시에 실패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사업의 기본 방향과 전략의 기초가 된다.
기업의 생존 과정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한 노력의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잘 되는 회사와 잘 안 되는 회사의 차이는 결과의 차이가 아닌 목표설정 및 과정의 차이입니다. 즉, 실현 가능하고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맞는 적절한 목표달성 전략이 있는 기업은 당연히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구체화되지 못한 목표, 막연한 계획은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목표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조차 모호해 지기도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기업이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보다 확실히 설정해줌으로써 구체적인 전략 설정의 기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호몰은 운영자의 의지에 의해 사업의 방향성이 쉽게 뒤바뀔 수 있기에, 사업 초기단계에 설정된 확고한 목표는 운영과정에 훌륭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소호몰 사업계획서 쓰기

1. 사업 개요
사업 개요는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의 요약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사업계획서의 핵심 요약 부분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읽는 이로 하여금 관심을 유도하고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도록 사업의 간략한 스케치가 있어야 하고 핵심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해당 아이템, 목표 시장, 차별화 전략 등을 간략하게 기술합니다.



2. 아이템 소개
팔고자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소개 페이지 입니다. 이때 상품에 대한 소개보다는 해당 아이템이 가지는 시장동향, 가능성, 경쟁현황 등에 대하여 비교적 자세히 소개해야 합니다. 소개는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기술하여 타당성 있고 설득력 있는 내용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3. 사업자 소개
본인의 경력과 장점을 남들이 한 눈에 보고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명확하게 기재합니다.
사업자가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주기보다는 해당 아이템에 적합한지, 역량은 있는지, 적성은 맞는지 등을 나타내 주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그 일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음을 경력, 관심도, 기타 활동 사항 등을 근거로 제시하며 보여주도록 합니다. 물론, 경력 및 전공이 소호몰 아이템과 전혀 무관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업자 소개는 이력서가 아니므로 해당 아이템에 대한 열정이나 관심을 나타내주는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진행 상황
말 그대로 소호몰 오픈까지의 준비 및 진행 상황을 요약하는 부분입니다. 인력, 시설, 자금, 사업자 신고, 물품 수급, 통신판매업 신고, 쇼핑몰 구축, 결제·배송 시스템 구축등등을 순서대로 정리하고 스케쥴화하여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상품(서비스) 소개
이 부분이 바로 사업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개해주는 페이지입니다. 제3자가 봤을 때 ‘아..이런 상품(서비스)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구체적이면서 설득력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소호몰의 경우 서비스 차별화보다는 상품 차별화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으므로 타 사이트와 차별화 될 수 있는 상품 기획의 방향, 상품 구성 전략 등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마케팅 전략
대기업은 물론이고 규모가 작은 소호몰에도 마케팅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과거에는 ‘상품을 만들 면 팔리는 시대’ 였으므로 마케팅이 그다지 중요치 않을 수도 있었으나 현재는 소비가 가격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에 의해 시장이 움직여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상품중에 소비자에게 선택되어지는 상품을 만드는 기업은 살아남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마케팅을 영업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만, 마케팅은 단순히 상품을 판다의 개념이 아닙니다. 마케팅은 상품의 탄생에서 소멸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포괄적으로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어떻게 팔것인가? 누구에게 팔 것인가? 어떤 전략을 가질 것인가?등 포괄적이면서 매우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해야 합니다.



7. SWOT 분석
기업의 환경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SWOT 분석의 궁극적인 목적은 해당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줄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기 위함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 Strength(강점) - 기업 내부의 속성으로 사업자의 강점
* Weakness(약점) - 기업 내부의 속성으로 사업자의 취약점
* Opportunity(기회) - 기업 외부 시장에 관한 속성으로 시장에서의 기회
* Threaten(위협) - 기업 외부 시장에 관한 속성으로 시장에서의 위험 요소

8. 재무 계획
일단 사업을 시작하고 나면 초반기에는 지출이 많이 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야 수입이 발생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재무계획은 자금의 수입, 지출 흐름을 미리 예측하고 파악함으로써 예산 책정이 가능하고, 손익분기점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예기치 못한 변수의 발생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재무 계획을 초반기에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잘 짜여진 재무 계획은 필요한 자금의 규모, 현금 유동성, 자금 조달계획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 : 피칸 파이 전문 소호몰을 계획중인 주부 P씨의 경우]
평소 제과제빵에 관심이 많던 주부 P씨. 특히 예전에 배워둔 피칸 파이 만드는 것에 자신감을 갖고 있어 피칸 파이 전문 소호몰을 구상했다. 장소는 집을 활용하고 혼수로 장만해온 가스오븐렌지를 이용할 계획이다. 단일 품목이며 상품 추가 계획이 없으므로 디지털 카메라는 구입하지 않기로 했다. 초기 몰 구축비용과 검색엔진 등록 및 광고비에 대한 지출을 예상했다. 피칸 파이가 지방 배송이 불가한 이유로 서울, 경기 지역에만 한정되어야 함이 약점이므로 인터넷과 함께 전단지 광고를 매월 1회 실시할 계획. 1대의 오븐이 처리 가능한 파이의 개수를 감안하여 주문 증가 시 오븐을 추가 구입할 것을 예상했다. 월 300개 목표로 자금의 흐름을 살펴본 P씨. 예상보다 수익면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다만, 예상치 못한 변수가 있고 기타 비용이 추가 될 수 있으므로 예상 수익은 매출의 약 40%선 정도일 것으로 본다고 한다.


9. 관리 계획
기업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키워 나갈 것인지에 대한 계획으로 인사, 노무, 행정 등의 영역까지도 포함되나 소호몰에는 그다지 필요한 내용은 아닙니다. 소호몰 이상의 규모 이거나 외부 투자를 유치를 계획하는 경우에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주의를 기울여서 만들어야 합니다.



10. 발전 계획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소호몰에는 별로 필요한 내용은 아닙니다. 사실 이러한 발전 계획은 현재 어느 정도의 괘도에 올라있는 기업이라도 그리 쉬운 것은 아니기에 이 장에서는 생략하기로 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주의점



1. 사업계획서는 객관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2. 사업 내용이 차별화 되도록 노력한다. 특징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3. 핵심내용을 강조, 부각시켜야 하며 보편적이고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4. 구체적인 숫자의 예측으로부터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객관적인 자료를 보인다.
5. 제품의 가격, 이윤, 판매량, 시장점유율 등을 예측할 때는 지나치게 낙관적인 자세로 임하지 않는다.
6. 소요자본이나 운영비를 너무 적게 예측하지 않는다.
7.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8. 예상되는 경쟁관계를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9. 일회용 히트 상품이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되어서는 않된다.
10. 상황 변화에 따라 계획도 수정 가능하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완결편이 아니다. 전략의 변화, 상황의 변화로 사업의 궤도 수정이 가능하다. 사업의 시작과 동시에 잊혀지는 사업계획서는 쓰지 않으니 만 못하다.
 
 
출처 : [기타] 인터넷 : 창업과 사업성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