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T (Manual Transmission)
- 기계적으로 달리는 속도에 따라 운전자가 직접 기어를 조작하는 수동 변속기.
2) AT (Automatic Transmission) :
- 토크 컨버터, 유성기어와 유압(클러치, 브레이크)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속도에 따라 단이 변경되는 자동 변속기
3) 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 수동 및 자동기어를 사용하는 변속기는 변속 단계가 넓은 범위로 이루어져 변속 쇼크가 있어 연비 손실로 이어집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가변풀리를 사용하여 기어비를 자동변속함에 따라 최적의 동력 성능과 연비를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4) AMT = MTA ( Automated Manual Transmission )
- 기어와 변속기 조작기구 그리고 클러치 시스템을 사용하는 조건에서는 수동변속기가 분명하지만
그 조작이 자동화되어 있어 운전자 조작은 자동변속기와 같습니다.
5) DCT ( (Double or Dual Clutch Transmission)
- 수동변속기에 홀수단과 짝수단을 담당하는 홀수단 클러치와 짝수단 클러치을 장착하여
TCU에 의해 자동 제어하여 운전자 조작은 자동변속기와 같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 자동차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운전 기법 (0) | 2014.05.23 |
---|---|
★ 관성주행 Inertial Driving / Fuel Cut (0) | 2014.05.22 |
[스크랩] 타이어 교체시 유의할 점 (0) | 2014.02.02 |
자동차 메뉴얼 모음 (0) | 2014.01.09 |
** 자동차운전 안전의식 (0) | 2010.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