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인생/나의 수학 노트

나의 수학 노트는

hanngill 2014. 4. 6. 20:48



나의 수학 노트는 형규와 훤 수학 교육을 위해서 내가 직접 저술한 것이다.

형규, 훤 중학교 다닐때 부터이다.

벌써 20년의 새월이 흘러갔다.

처음 생각은 내 두 아들이 명문대 들어가면 ( 서울대, 고려대 들어 갔슴) 바로 책으로 출간하고자 했었는데...

사정이 뒷 바침되지 않아 이제나 저제나 하고 여기 까지 왔다.

이 노트는 수학 용어 개념 설명을 위주로 하고 문제풀이를 뒤로 하고 있다. 내가 필요한 정도의 요령만 적어 놓았다.

앞으로 이를 이해하기 쉽게 기본 문제와 함께 풀어서 기본서로 하고, 종합문제를 난이도에 따라 분류하여 문제집을 따로 만들어 나갈 생각이다.


기본서

2권으로 수학의 원리와 개념 이해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단계적으로 설명한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샐까지 공부할 수 있게 저술한다.


문제집

1권: 수학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문제를 담는다. (개년 원리 이해 목표)

2권: simple 하고 쉬운 문제로 수학 원리 개념를 더울 보강하는 문제를 담는다. (개념 원리 이해 테스트)

3권: compound 문제로 여러 원리와 개념을 함께 포함하는 좀 어려운 문제를 담는다.( 2류대 목표)

4권: 기출문제중 어려운 문제를 뽐아 답아서 많이 풀어보고 연습을 해서 시험때 쉽게 풀 수 있게 한다.. (1류대 목표)


★ 모든 문제는 혼자 풀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고 풀어 본다.

제1권 기본문제를 철저히 이해해 두어야 한다.

어려운 문제를 혼자 푼다고 너무 시간을 소비하지 말라.

어렵다고 생각하면 풀이를 보면서 풀어 본다.수학도 의식적 암기가 필요하다.

중요한 문제를 표시를 해 두었다고 잊기 전에 혼자 풀어 본다.

어려운 문제는 여러번 물어 보아 숙달해야 한다. 여러번 풀어보면 저절로 암기된다.


수학원리

https://en.wikipedia.org/wiki/The_Principles_of_Mathematics

The principles of Mathematics - Russell  1903
http://fair-use.org/bertrand-russell/the-principles-of-mathema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