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인생/♣COMPUTER

Analog -> Digital (Movie tape 를 Digtal file 로 만들다)

hanngill 2012. 4. 6. 07:14

Analog -> Digital  (Movie tape 를 Digtal file 로 만들다)


* 준비물:

디지털 converter 로 Tv 수신기 ( onAir TV 사람과 셈틀)

HandCamVideo8, VTR (Composit video, Super video ), Tapes recorded.

편집기로 'Movie maker' 또는 Adobe Premiere 7.0


Tv 수신기 ( onAir TV 사람과 셈틀)에 있는 '동영상 켑쳐' 기능을 이용한다.

'비디오 소스' 로  '비디오, 흑은 S-비디오'선택하여

비디오 tape 에 있는 동영상을 디지털 파일로 capture 한다.

(MovieMaker, Premiere7.0 에서도 tv 수신기를 통해서 Capture 할 수 있다.)


Tv 수신기  onAir TV (사람과 셈틀)에는

TV, c-video 와 audio, s-video와 audio, FM 라디오, input 단자가 있고

TV out, audio line in(컴퓨터 audio에 line in 한다), earphone output 단자가 있다.

earphon에 꽂으면 computer 에 음성이 가지 않는다.


* 비디오, 사진, 오디오 capture 절차 ( analog tape -> digital file)


Tv 수신기  onAir TV 비디오 소스를 '비디오' 로 선택한다.

환경설정 - 일반설정에서

avi 로 동영상 켑쳐하기 320*240 (음질양호)또는 640*480 (음질불량- MovieMaker로 편집과정에서 완전 보정됨)으로 해서 전체적으로  recording(= capturing) 한다. 편집을 위한 CAPTURE 만큼은 원본에 충실해야 하는 만큼 최대한의 용량이 필요하다.

wmv 선택하면 화면 해상도가 너무 안 좋다.

이상으로 digital file 은 만들어 졌다.


* 편집


< Movie maker > :-

녹화 파일을 '가저오기' 한다.

목적에 맞게 자를 것은 자르고 재목이나 필요한 문구를 넣는다.

그리고 나서 '내컴퓨터에 저장' 을 눌러 원하는 설정을 하고 저장한다 (wmv 로 정장된다).

이때 고화질 640*480 을 선택하면 고화질을 볼 수 있다.
640*480 으로 digital 화 한 것은 음향이 깨졌으나 이것을 mavie maker 로 편집하여 저장한 파일은 완전히 보정되어 화면이나 음향이 아주 좋았다.

movie maker는 작은 20분 정도의 작은 파일을 편집하는데 편리하다.


< Adobe premiere pro > :-

큰 파일을 정밀하고 해상도 좋게 펀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편집기 이다.

영화 편집에 적당하다. avi 로 편집하는 것이 동영상의 해상도를 원본에 가깝게 하는 것이다.( 설정에서 용량조절 가능)

인터넷용으로는 wmv로 해도 좋으나 보관용으로는 avi로 할 것.

Premiere pro 공부는 전문영화편집이 아니라면 기본적인 것 즉 work area 에서 자르고 붙이고 하는 것과 video audio opacity, transition, 그리고  title 자막 넣는 정도의 실력만 있어도 된다.

 

* moviemaker 는 작은 파일을 간편하게 편집할 때 쓰고

  premiere pro 는 중요하고 큰 파일을 정교하게 편집할 때 쓴다. 

 

* premiere가 모든 파일을  avi, wmv 파일을 만들 수 있는 encoder 기능도 있다. 그러나 wmv 파일로 용량축소하는 것은 지나치다.

  내부 기능인 adobe media encoder에서 uncompressed를 선택하면 오히려 용량을 불어나고 화질은 매우 나빠졌다.

  적정용량으로 축소하려면 MovierMaker에서 하는 것이 좋았다. 
*

셈틀에서 나온 onAirTv 수신카드(device)에 있는 동영상 capture 기능을 이용하여
Analog를 digital file 로 만들면 너무 많은 용량(avi 로 100 Gb 이상)을 필요로 한다.
( c: drive 용량이 300Gb는 되어야 )
이것을 편집기로 편집하는데
wmv로 편집은 용량은 작으나 해상도가 떨어진다.
동영상에 가장 좋은 avi로 편집해야 하는데 용량이 많다.

Tv 수신장치를 통하여 직접 또는 moviemaker, Premiere에서  capture 하는 것을 다시
편집하는 과정에서 해상도에 지장이 가지 않는 최대한의 용량으로 편집이 가능하다.
편집하는 동안에 capture시 떨렸던 음질도 완전 좋아 졌다.

필요하다면 ' daum pot encoder' 등으로 convert 할 수 있다.


Analoge -> Digital converter

DV 500

DB storm

트리오

 

* 주의:

* 판매중인 usb EasyCap 등 간단한 장치는 엉터리였슴.

* 이 컴퓨터 realtek audio card 에 문제가 있는지 audio 가 안 나왔다. 그러나 곰 녹음기나 영상capture 에서 음성recording 이 되었다.

또 환경설정에서 동영상 켚쳐사이즈를 320X240 으로 하면 음향이 잘 녹음되었으나 640X480 으로 하면 음향이 깨지는 현상이 나왔다.

그러나 MovieMaker로 편집한 파일은 음질이 완전 보정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 HandCam 을 사용하지 않고 두거나 습기가 있으면 작동이 잘 안될 때가 있다.또 tape가 오래 되어 잘 풀리지 않아 작동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계속 반복 시도해 보아야 한다.

* MOVIEMAKER에서 AVI 640*480 일 경우 1시간 3600초TAPE 가저오기 할 때 62.4GB (67,010,760,704 바이트) 이었다.

  20분 에 해당하는 frame 만 가저오기가 되었다. 그러니까 20분 단위로 나누어 avi 640*480 을 디지털화 하여 하나의 파일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 C: drive 는 300 GB는 되어야 한다. 영화편집시 많은 용량이 요구된다.

2012.4.5.

hanngill


요사이 작업한  제주도결혼축하가족모임사진  편집 avi file들은
AirTv 수신장치에서 고용량으로 capture 하였고
Premiere pro 편집기로 편집후 avi 파일도 상당히 고용량으로 저장하였으므로 원본 켐코더 아나로그 고화질을  거의 그대로 보존하였다고 보아도 된다. 이렇게 고용량으로 저장된 파일들은 보존용으로 보관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보낼 때는 다시 저용량으로 (avi or wmv 파일) 변환하여 쓴다.

저용량은 MovieMaker 가 편리할 것이다. Premiere pro 에서 wmv  저용량을 설정하여 재편집할 수 있다.